[경영학 원론] 경영의 창조자들을 읽고 - 경영학 거장들의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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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0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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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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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의 창조자들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경영이란 학문자체가 창조적인 역량이 없이는 살아남을수 없는 분야임에, 이방면에 학자들도 다들 자신만의 방식으로 창조, 열정, 신념등의 내용을 설파하고 있다. 활동시기와 연령, 국적등도 모두 다르지만, 한목소리로 말하는 내용들은, 굳이 경영이라는 분야를 떠나 인생을 사는데 조언으로 삼아도 무방할듯 하다. 복잡하고 바쁜 생활속에 무언가 소모되는 느낌을 받는다면, 이책의 일독을 권한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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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의 창조자들을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열정은 모든일의 기본
*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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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의 창조자들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이 책에는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한 번씩은 들어봄직한 비즈니스의 대가들이 모두 등장한다. 그들이 현장에서 부딪치며 일궈낸 경험이 현재의 경영혁신의 바탕이 된 셈이니 모든 콘텐츠가 다 값지다는 느낌이다. 개인적으로는 다니엘 핑크와 다니엘 색스의 글을 흥미롭게 읽었다. 변화를 감지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해 내는 기술은 시대에 상관없이 가장 필요한 기술이 아닐까.
역사적으로 보면,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기업은 가장 큰 변화와 성장을 지나왔다. 그러나 이 책에 담긴 내용은 22세기가 와도 그 가치가 변하지 않을 탁월한 경영자와 그런 경영자를 꿈꾸는 모든 비즈니스맨들의 필수조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패스트 컴퍼니라는 경영잡지에 기고되었던 글들을 모은 책이다. 이 잡지는 지난 10년 동안 시장을 이끌어 온 가장 창조적인 조직과 개인에 대한 관찰과 연구를 통해 빠른 속도로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의 조건들을 연구해왔다.
우리 주변의 삶과 경영환경은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IT 혁명, 똑똑한 소비자들, 격렬한 경쟁자들과의 경쟁, 높아지는 사회적 책임의식, 다변화되는 업무방식, 21세기의 경영은 바로 이런 것들에 답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요소들은 과거의 기업로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도전인 것이다. 이런 엄청난 경쟁이 펼쳐지는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를 고민한 책입니다. 짐 콜린스, 마셜 골드스미스 등 우리시대 최고의 경영자들의 답이 이 책에 제시되어 있다.
비전과 리더십, 획기적인 커리어 관리, 창의적 사고, 위기를 예측하고 실패에 대처하는 방법, 관리를 넘어 변화와 창조의 틀을 다시 짜는 통찰력 등이 바로 그것이다.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고 혁신과 창조를 이끌어내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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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의 창조자들 - 토네이도
* 경영학 산책 - 비즈니스맵
* 삼국지 경영학 - 을유문화사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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