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 유아교육 사상에 대한 정리입니다.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역사에 대해 정리가 되어있으며, 불교, 유교, 성리학, 실학, 동학에 근거한 유아교육사상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 목 차 >
(1) 조선 시대 이전의 유아교육
1) 전통사회의 유아교육사상
① 불교와 유아교육
② 유교와 유아교육
(2)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1) 성리학에 나타난 아동관
2) 실학에 나타난 아동관
3) 동학의 아동관
(3) 근대의 유아교육
(4) 현대 유아교육
본문내용
서론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발자취를 찾는 일은 그리 쉬운 것이 아닌데, 그것은 유아교육에 관련된 역사적 자료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조선 시대 이전의 교육에 대한 기록이 거의 없고, 그 이후의 기록이라 해도 유아교육에 관련된 것은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소수이기는 하지만, 몇 가지 자료를 근거로 하여 삼국시대부터 고려 및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적 의미의 유아교육이 성립되어 오늘에 이르는 흐름을 조선시대 이전의 유아교육,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근대의 유아교육 현대의 유아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897년 우리나라에 유아 교육이 처음 소개된 이후 Froebel의 유치원이 일본인들과 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Froebel 유치원이 우리나라에 소개되기 전에 행해졌던 유아교육의 모습을 조선 시대의 성리학, 실학, 동학에 나타난 아동관을 조명한 이론을 고찰하면서 우리나라의 아동관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통해,어떠한 인간상으로 자라기를 바라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

본론
(1)조선 시대 이전의 유아교육
조선시대 이전은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로 구분되지만, 이러한 시대적 구분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커다란 의미를 발견하기 어렵다.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은 생활교육, 종교 의식의 교육, 군사교육, 생산교육이었고, 삼국시대 이후에 비로소 불교에 의해 수준높은 종교철학사상이 형성되었으며, 유교에 의해 제도적 교육이 실시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유아교육의 이해 -김춘일 공저, 교육과학사/1998
‧ 최신 유아교육개론 -정경옥 외 , 정민사/2002
‧ 유아 교육 개론 - 심성경 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1) J.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Piaget의 사회 구성주의(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접근법(4)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

  •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
  •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Ⅰ. 몬테소리 사상과 교육철학 동향 1.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형성배경2.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및 교육철학3. 한국에 있어서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발전과정Ⅱ.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발전에 대한 동향1.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과정2.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원리3.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육방법Ⅲ. 몬테소리 교구 동향1. 몬테소리 교구 구성의 목표와 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B형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 특징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1) 가정환경의 영향2) 새 교육운동의 영향3) 학문적 영향4) 심리학적 영향3. 현대 교육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4, 교사의 역할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 [유아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몬테소리 교육은 루소의 영향을 받으며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고 외부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고유의 발달적 특성과 내적에너지를 지닌 존재이므로 스스로 탐색하고 반응하는 능동적인 존재임을 강조하면서 아동을 존중해야하고 아동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근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아동은 어른에게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
  • 피아제 유아교육의 사사점과 한계점00목 차 I. 서 론☔1. 피아제의 생애1) 출생배경2) 어린 시절3) 청년 시절4) 장년기5) 노년기II. 본 론 2. 피아제의 사상(인지발달의 주요개념)☔1) 도식(Scherma) 또는 구조2) 적응(Adaptatation)3) 평형(Equilibration)3. 피아제의 업적(인지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0~2세경)2) 전조작기(3~5세경)3) 구체적 조작기(6~12세경)4) 형식적 조작기(13~)III. 결 론4. Piaget 이론과 유아교육 1) 교육목적 2) 학습의 준비성3) 교육내용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