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진로소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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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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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 진로
2] 소주시장의 특징
① 소주시장의 규모
② 변화하는 소주시장
3] 소주의 시장 점유율과 판매량
① 수도권에서 진로와 두산의 시장점유율
② 수도권 판매량 중 제품별 판매량 및 구성비 추이
4] ‘참眞이슬路’의 탄생배경
5] ‘참眞이슬露’의 특징
6] ‘참眞이슬露’의 성공요인
7] 설문조사 결과
8] ‘참眞이슬露’의 사례 모음
9] ‘참眞이슬露’을 만든 사람들
10] ‘참眞이슬露’의 SWOT분석
11] ‘참眞이슬露’ 세대를 잡아라
① 참이슬세대를 구축
② 주력상품화
③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12] ‘참眞이슬露’에 대하여
- 본문내용
-
6] ‘참 이슬’의 성공 요인
① 소비자들의 취향 만족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서 대나무 숯에 여과시킨 `참 이슬‘은 뒷맛이 깔끔 하였고, 다음날 부담이 없었다. 즉 마시기 편한 소주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만족시켰다.
② 가격 정책에 성공
대나무 숯이라는 idea상품으로서 많은 투자비와 설비비를 줄일 수가 있었다. 그리고 `순한 진로‘의 공정 라인을 사용하였고 병, plastic 상자를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경비 절감을 할 수가 있었다. 참고로 주류 시장에서는 신상품이 나올 경우 부수적인 비용(생산라인,병,plastic 상자....)이 많이 든다.
`참 이슬‘은 이러한 원가절감을 그대로 가격정책에 반영하여 기존의 소주(360ml 540원)보다 싼 가격(360ml 510원)으로 생산 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이러한 저렴한 원가는 업소의 마진률을 높여 시장 점유율을 높게 했다.
③ 적절한 출고 시기
진로에서는 소주의 성수기인 겨울을 앞두고 `순한 진로‘를 과감히 포기하고 `참 이슬’을 10월에 출고하였다.
④ 이미지 광고의 성공
현재 우리나라의 주류 광고는 17도 이하(맥주,청하)만이 밤 11시 이후에 tv광고를 할 수 있으며 17도 이상(소주,양주)의 주류는 tv광고는 허용되지 않고 오후 2시 이후 라디오 광고만 허용된다.
이러한 열악한 주류 광고계에서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소주의 외적이미지를 뒤바꾼 `참眞이슬露‘이라는 제품 이름의 이미지가 강하게 작용하였기 때문이었다. 여기서 `참 이슬’은 간결하고 맑고 깨끗한 이미지로 파격적인 제품명을 나타내었고, 그와 동시에 `진로(眞露)‘라는 기존 brand를 부각시켜 `소주는 진로다’라는 고유한 개념을 인식시켰으며 제품명과 회사명을 동시에 PR하는 synergy효과를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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