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지적 영역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적 영역의 이해

Ⅱ. 지적영역 평가문항 제작

Ⅲ. 문항 편집과 인쇄
본문내용
Ⅰ. 지적 영역의 이해

1. 지적 영역의 의미
Bloom은 교사들이 교육 후에 학생들이 보여주기를 기대하는 여러 가지 행동들을 모아 놓고 그것들을 공통점이 있는 것끼리 크게 묶어 아래와 같이 3가지 영역으로 나누었다. 이해, 태도, 기능의 구분으로 보면 인지적 영역은 이해, 정의적 영역은 태도, 심동적 영역은 기능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인)지적 영역
: 머리를 써서 생각을 통해 학습내용을 획득하는 것과 관계있는 행동
- 정의적 영역
: 가슴으로 느낌을 통해 학습내용을 획득하는 것과 관계있는 행동
- 심(리운)동적 영역
: 손발 등 신체 일부 또는 전체를 움직여 학습내용을 획득하는 것과 관계있는 행동

지적 영역이란 교사가 수업이 끝난 시점에서 학생들이 해 주었으면 하는 또는 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여러 가지 행동들 중의 일부를 지칭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적 영역의 목표가 학습된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를 지적 영역의 평가라고 하고 정의적 영역의 목표가 학습된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정의적 영역의 평가라고 부르며 심동적 영역의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사정하는 평가를 심동적 영역의 평가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인적 평가란 학생의 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균형 있게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강승호 외(1996). 현대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우성수 (2005), 우성수가 들려주는 교육학 이야기 첫 번째, 열린교육
정답 ▶ 1.① 2.① 3.④ 4.② 5.④ 6.④
김석우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인지적 영역의 평가이론과 실제’ 참조
황재남 (사임당교육원 교육연구사) ‘지적영역의 평가 방법’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사용하겠습니다~
  • ruddu***
    (2013.04.15 00:07:3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