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의 유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ㆍ학생평가: 학교 교육현장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는 평가. 학생이 지닌 능력이나 특성의 가치를 판단. 주로 교사에 의해 수행.
ㆍ교사평가: 교사의 교수활동이나 학생지도활동 등의 가치를 판단.
ㆍ학교평가: 학교의 가치를 판단. 대개 그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나 교육적 환경의 질을 평가.
ㆍ교육과정평가, 교육프로그램평가: 학교에서 제공되는 교육과정이나 교육프로그램의 가치 를 판단.
2. 평가영역에 따른 유형 구분 (실제 대상에 대한 평가 내용의 특성에 따라)
ㆍ지적 영역의 평가: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과 같은 학생의 인지적 사고작용을 평가.
ㆍ정의적 영역의 평가: 성격, 태도, 사회성, 도덕성과 같은 학생의 정의적인 특성을 평가.
ㆍ심동적 영역의 평가: 학생의 신체능력이나 운동활동 등을 평가.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 지적 영역의 대표적인 분류. 지적 영역의 사고작용 가운데 평가능력을 가장 고차원의 고등사고능력으로 보고 있음. 즉, 교육을 통해 학생이 학습해야 할 가장 고차적인 사고능력이 바로 평가하는 능력임. 학생의 평가능력 증대를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을 평가 대상으로만 고려하는 것보다는 학생 스스로 평가주체가 되어볼 수 있는 기회(학생 자신이 스스로를 평가하거나 급우를 평가하는 것)를 많이 제공할 필요가 있음.
**교사는 평가영역과 관련하여 학생을 평가함에 있어서 전인적으로 평가(학생의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을 균형있게 평가)하려는 태도를 지녀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평가
  • 1.교 육 평 가1 - 4. 검 사, 측 정, 총 평대상의 속성을 수량화함으로써 언어적 표현으로 인한 모호성과 막연함을 배제하고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측 정관찰, 구술,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을동원하여 얻어진 자료를 가지고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총 평검사 < 측정 < 총평 < 평가교 육 평 가 의 유 형2 2.교육평가의 유형2 - 1. 평가기능에 따른 평가의 유형1.진 단 평 가3.총 괄 평 가2.형 성 평 가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 [교육평가]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1. 평가의 관점2. 평가의 방법Ⅲ.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1. 개인생활1) 평가목표2) 평가과제3) 평가유형 및 방법4) 평가내용5) 평가기준2. 가정이웃 생활1) 평가목표2) 평가과제3) 평가유

  • 교육 평가의 유형1
  • 교육평가의 유형 구분교육평가 모형의 특징 비교1. 평가내용을 기준으로 분류한 평가유형◆ 개념: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육에 관한 모든 내용에 대한 평가를 총칭하는 종합적이고 집합적인 개념으로 미시적으로 학생의 성적을 평가할 때에도 교육의 전건 및 선행조건들이 모두 최적의 상태에 있다는 전제하에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거나 또는 학생들의 성취도 를 교육의 전건들과의 함수 관계로 해석할 수 있는 평가만을 의미한다.• 종류: 교육

  •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 -교사와 학생의 역량을 토대로
  •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바라본 비판(5) 영 교육과정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비판적 사고 기르기(1) 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판단하는가?(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포함되었다고 가정할 경우, 해당 내용과 해당 내용의 교과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인가?(3) 교수학습 과정안․ 학습활동지 1~4, 첨부 1~3(4) 교수학습 과정안에 대한 비판 교육평가에 따른 비판ⅰ. Tyler 모형 ⅱ. 교육평가유형 잠재적 교

  • 초등 사회과 교육 목표 및 개선사항
  • 교육과정평가원)사회과의 성격에 대한 견해조사대상별초등교사(%)중등교사(%)2조(N)민주 시민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기르는 교과35.936.8사회과학적 지식과 사고를 가르치는 교과20.726.9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과13.69.04사회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참여 의식을 배우는 교과22.324.4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과8.711.9국가 경쟁력의 주체가 되는 세계인으로 성장하는 소양 교육.0.01국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