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모형, 교육평가의 제 형태(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문항곤란도),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교육평가의 절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평가의 정의

Ⅲ. 교육평가의 기능
1. 개발, 수정보완, 대안탐색을 위한 형성적 기능
2. 선발, 자격인증, 책무확인을 위한 총괄적 기능
3. 홍보, 주의환기, 동기촉진을 위한 정략적 기능

Ⅳ. 교육평가의 모형

Ⅴ. 교육평가의 제 형태
1. 평가의 기준에 따른 분류
1) 임의평가
2) 상대평가
3) 절대평가
2. 평가의 시기에 따른 분류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4) 문항곤란도

Ⅵ.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1. 타당도
1) 내용타당도
2) 예언타당도
3) 공인타당도
4) 구인타당도
2. 신뢰도
1) 신뢰도의 추정방법
2) 동형검사 신뢰도
3) 반분 신뢰도
4) 문항내적합치도

Ⅶ. 교육평가의 절차
1. 평가목표의 확인
2. 평가장면의 설정
1) 지적 영역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3) 운동기능적 영역의 평가
3. 평가도구와 문항의 분석
1) 평가도구의 준거
2) 문항분석
4. 평가의 실시와 결과처리
1) 평가준비
2) 채점
3) 성적 표시 방법
5.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1) 개인에게 있어서의 해석과 활용
2) 집단에게 있어서의 해석과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평가에서 어느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관건이 되는 것은 타당성과 신뢰성이며 학생, 학부모, 학교, 사회 국가에 미치는 영향이다. 타당성이란 평가 목적에 부합하는 평가방법을 사용하여야 확보되고 신뢰성이란 측정오차가 없어야 보증된다. 만약 예체능계 대학에서 실기분야에서 신입생을 선발할 때 실기점수보다 지필검사 점수에 가중치가 많이 부여된다면 신입생 선발 방법은 타당성을 결여하게 된다. 그러므로 평가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에 부응하는 평가방법을 수립하여야 한다. 신뢰성이 결여되는 경우는 평가자 개인의 주관 개입되기 때문이다.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평가방법이 구체화되면서 수리적 모형이 개발되는 계기가 만들어 졌으나, 너무도 수량적인 평가방법에 의하여 평가를 실시하면 총체적 평가를 실시하지 못하는 한계점에 부딪쳐 다시 질적 평가가 대두되는 경향을 보인다.

Ⅱ. 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의 결가를 일정한 평가기준에 따라서 설정하는 과정으로 하나하나의 교육활동에서 교육목적이 얼마나 어떻게 달성되었는지를 파악하고 앞으로 교유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는 각종 활동을 말한다.
포함요소로 교육목표 달성도의 평가, 교육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에 관한 정보제공활동, 교육과정에서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효율서와 적합성의 검증이다. 교육평가의 본질적인 의미는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도를 확인, 반성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육평가는 일련의 교육활동 실천과정의 최종단계로, 이미 제시된 교육목적이나 목표가 제시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가 학생들에게 얼마만큼 나타났는가를 확인하고, 그에 대하여 반성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평가는 다양한 의미를 갖는데, 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학생들의 교육목적 달성도를 확인하는 활동
- 학생행동의 준거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활동
- 인간(학생)을 이해하는 수단
- 학생 개개인의 변이를 분석하여 개인차(개인내 차, 개인간 차)를 확인하게 해 준다.
-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파악하는 과정
- 제반 환경을 평가한다.
참고문헌
- 김대현·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 김재춘 외(2000),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권대훈(2005), 교육평가, 학지사
- 박영배·김창원(1998), 평가방법탐구, 형설출판사
- 배호순(2000), 교육과정평가 논리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이칭찬 외(2004),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 임승권(1996), 교육평가,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 [교육학개론] 교육의 측정과 평가
  • 교육 평가의 개념과 기능 - 교육평가의 개념은 여러 측면에서 정의해 볼 수 있다. ․ 교육목표 달성여부나 그 수준을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 교육과정에 관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 ․ 특정 교육과정의 장점이나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 특정 교육과정의 서역과 특징을 기술하고 확인하는 일․ 특정 교육과정의 효과와 영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거나 총평하는 일들- 교육평가의 기능으로서는 형성적 기능, 총괄적 기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점정리제1장 교육과정의 기초-교육과정의 의미:교육목적(목표)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교육과정의 어원:라틴어의 쿠레레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다. 쿠레레는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을 의미한다.-교육과정의 전문화의 효시:1918년 프랭크 보빗트에 의한 교육과정이란 제목의 책이다.-교육과정개념의 변천전통적인 입장(과거 지향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적 단체- 과도기적 교육 성격 -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실생활 토대한 전인교육- 민간의 청소년 집단을 국가가 관리하는 반관반민 단체였다. ② 통일신라 관) 국학 - 신문왕 2년(682) 당의 국자감 본 떠 국학 설립, 논어와 효경 필수 과목관리양성(독서삼품과)- 귀족자제만, 국학졸업시험(성적에 따라 특품, 상품, 중품, 하품)관리선발기능, 입학자격은 귀족자제와 주로 6두품, 문묘설치, 국학과 골품제 병행 학과┌ 유학과 - 논어, 효경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