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광고 속에 나타나는 문화적 코드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 미국, 일본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제 1 장 서론-----------------------------------------------3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제 2 장 이론적 배경-----------------------------------------4
제 1 절 광고와 기호학 - 광고는 어떻게 기호학의 범위에 포함되었나.
제 2 절 광고와 문화적 코드 - 광고 속 문화적 코드의 기호학적 분석
제 3 절 롤랑바르트가 바라본 광고의 기호학적 해석 - PANZANI 스파게티

제 3 장 구체적 사례 연구-------------------------------------7
제 1 절 한국, 미국, 일본 공익광고의 경향
1. 공익광고의 특징
2. 한국 광고의 특징
3. 미국 광고의 특징
4. 일본 광고의 특징
제 2 절 한국의 공익광고 분석
제 3 절 미국의 공익광고 분석
제 4 절 일본의 공익광고 분석

제 4 장 결론----------------------------------------------13
제 1 절 분석 결과 정리 및 연구 요약
제 2 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수없이 많은 광고들을 접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매스미디어(흔히 4대 매체라고 불리는 TV, 신문, 잡지, 라디오)를 통한 광고를 제외하고도 우리가 거리를 걸으며 보는 수많은 간판들, 지나가는 차들, 심지어는 건물들 자체도 모두 광범위한 의미에서 광고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지나가는 사람의 옷에 붙어있는 상표라도 한번 봤다면, 사람들도 광고매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이리도 밀접한 ‘광고’란 무엇일까. 물론 광고를 한 문장으로 쉽게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위에서도 이야기했듯 넓게 보면 더 크게도 확장될 수 있는 개념이나, 이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광고’ 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광고는 라틴어 ‘adverter’ 즉, ‘주의를 돌리다.’ ‘돌아보게 하다.’를 어원으로 한다.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 (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고 정의 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도 정의하였다.
후에 더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광고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적 코드는 필수적이다. 문화적 코드는 기호를 통해 볼 수 있으며, 기호학적으로 문화적 코드를 분석하는 것은 광고의 이해에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해 줄 것이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광고, 특히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그 속에 나타나는 문화적 코드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논의를 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Le champ semiologique (1979),
perceptives internationales, Collection Creusets, Editions Complex

Rice, C. (1993),
Consumer Behavior, Oxford, UK.

R.Barthes. (1993),
Euvres completes tome, Seuil

주진선(2001),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주은석 (2005),
공익광고의 표현요소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김현정 (2000),
다국적 광고의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김형섭 (2000),
광고소구에 반영된 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서강민(2001)
한국과 미국 광고의 비교문화적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대학원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검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악
  • arh1***
    (2008.05.09 02:00:57)
회원 추천자료
  • [문자메시지]문자메시지(문자메세지)와 광고문자, 문자메시지(문자메세지)와 심상처리정보, 문자메시지(문자메세지)와 무선인터넷, 문자메시지(문자메세지)와 그림메시지, 문자메시지(문자메세지)와 할인쿠폰 분석
  • 속변수에서 그림 메시지의 경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오답수와 오답률에서도 그림메시지의 경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그림 메시지의 경우에는 피실험자가 심상정보처리를 실시하도록 유도되어 제공 속성수가 많은 경우에도 각 속성에 대한 시각코드와 문자코드가 연결되어 기억 속에 저장됨으로써 속성에 대한 기억효과가 높았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문자메시지로 제시된 경우 피실험자들은 광고에서 제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속체2.3.1. 지리적 방언 연속체2.3.2. 사회적 방언 연속체2.4. 방언과 언어를 구분하는 기준2.4.1. 상호 의사 소통력2.4.2. 그 밖의 기준2.5. 방언과 표준어2.6 언어변이를 일으키는 요인2.6.1. 사회적 계층2.6.2. 연령2.6.3. 성별2.6.4. 종교2.7. 외국어 방언 연구2.7.1 중국의 방언2.7.2 프랑스의 방언2.7.3 미국의 방언2.7.4 아랍어-걸프지역 방언 분석2.7.5 인도의 방언3. 은어3.1. 은어의 정의3.2. 학자들이 보는 은어3.3 은어 발생의 원인3.3.1. 종교적 동기3.3.2.

  • [기업스포츠광고][기업][스포츠광고]기업스포츠광고의 정의, 기업스포츠광고의 특징, 기업스포츠광고의 모델, 기업스포츠광고의 기업이미지, 기업스포츠광고의 사이트광고, 기업스포츠광고의 성공 사례 분석
  • 광고란 원래 어떠한 사실을 알려 일반 대중의 주의와 관심을 끌어서 목적달성을 하려는 지지적 의미를 가졌던 것이 오늘날의 급속한 생산발전과 복잡한 사회변화로 정치적․사회적․문화적으로 다양한 의의를 지니게 되었다.1) 마케팅 측면에서의 정의(AMA정의)이 정의는 지금까지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으로 1948년 미국 마케팅협회(AMA)의 정의위원회에서 정의하여 발표하였는데 다음과 같다.광고는 확인된 광고주에 의하여 아이디

  • [광고학] 광고의 이해
  • 광고대행기능을 조직적으로 수행한 기관이었다. 이 광고국은 후에 첫 광고대행사라 할 수 있는 한국광고사로 발전하는 씨앗이 되었다. 1956년에는 국내 최초의 TV 방송국인 HLKZ-TV가 개국하여 TV광고를 처음 방영하였으나 1959년 화재로 중단되었다. 그리고 1959년에는 부산 MBC가 개국하여 처음 라디오 광고방송이 시작되었다. 1960년에는 첫 광고전문지 새광고가 창간되었고, 1961년에는 신문광고에 관한 실증적 고찰: 미국, 일본 우리나라를 중심으로라는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속적으로 유입됨에 따라 청년 실업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특히 3D업종 기피로 구직난 속에서도 구인난을 겪고 있는 일반 중소기업과는 대비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부가가치․고성장 산업 및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문화적으로 유사한 아시아 지역에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국제경쟁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