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정책] 하이닉스 반도체의 상계관세 예비 판정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반도체 산업 현황
2. 하이닉스 설립과 상계관세 예비판정
Ⅱ. 본 론
1. 보조금과 상계관세에 대한 주장
2. 하이닉스의 상계관세 문제에 대한 분석
Ⅲ. 대응방안 및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 미국·유럽·대만 등 해외 반도체 유명 메이커들은 ‘하이닉스 반도체의 죽이기’에 앞장서고 있다. 그래서, 하이닉스 반도체는 미국과 유럽연합(EU)으로부터 각각 57.3%와 33%의 상계관세 예비 판정 조치를 당했다. 매달 미국에 300억원, 유럽에 100억원의 상계관세를 예치해야 반도체를 수출할 수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 상계관세(相計關稅·Counter Veiling Duty)란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부과하는 특별 관세의 일종으로 만약 수출국 정부가 특정 수출산업(반도체)에 대해 장려금이나 보조금을 지급해 수출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경우 수입국은 해당 상품에 대해 상계관세를 부과할 수 있게 된다. 즉, 자국(自國) 산업 보호를 위해 인정되는 조치라 볼 수 있다. 이처럼 하이닉스 반도체의 경우, 미국은 한국 정부가 하이닉스 반도체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해 수출 경쟁력을 높였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미국 정부는 한국 정부가 하이닉스에 제공한 보조금만큼 하이닉스의 반도체 상품에 대해 상계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그러나, 반도체라는 산업이 한국의 국가 기간산업 이이기에 실로 국가가 당면한 심각한 위기적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에 우리는 「하이닉스 반도체의 상계관세 예비 판정」이라는 사태를 통해 국제 통상적 환경의 현주소의 심도 있는 고찰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이라는 국가적 현안을 앞에 두고 새로운 국제 통상적 패러다임의 정립이 시급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부산 마케팅전략 제안및 에어부산 기업전략분석과 에어부산 SWOT,3C분석및 에어부산 문제점분석
- 에어부산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 에어부산 마케팅 SWOT,STP,7P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국제무역과 물류활동의 근본적 원인인 글로벌 생산력의 공간적 변화과정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고찰
- 영화 괴물을 보고 성공원인, 전략, 영화 속 캐릭터 분석, 괴물의 의미, 영화 속 가족애, 주요장면, 분석, 시사점, 개선점, 조사분석
- 스타벅스 마케팅 PPT ( 성공비결 /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4P,STP,SWOT분석 / 새로운전략 수립)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GS25 마케팅전략 분석 및 편의점시장 현황분석과 GS25 향후전략방향 3가지 제시
- GS25 마케팅 4P,SWOT,STP분석 및 코로나 이후 편의점산업 현황분석 및 GS25 향후전략 제시 - GS25 마케팅 연구
- 일본 이자카야 점포 `토리키조쿠` 한국 진출 분석
- [고객관리] 현대자동차 CRM시스템에 관한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