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과지역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레포트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의 기업과 지역 사회와의 관계
2. 기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3. 기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4. 기업과 지역사회의 관계개선 방안
Ⅲ. 결론
기업과 지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현대의 기업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지역 사회에서의 기업이란 제도로서의 기관, 관리상의 경영기능, 그리고 경영인이라는 의미를 모두 함축한 개념이다. 지역사회는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부분들의 전체 범위로서 구성원의 전반적인 생활양식으로 기업의 환경을 구성한다. 기업과 관련된 지역사회는 모든 구성 요소들 간의 사회적 관계가 응집된 총체를 뜻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개별 구성요소의 단순한 집합체를 뜻하기도 한다. 이처럼 두 가지 대별된 입장으로 인해 기업은 지역사회에 대해 환경 적응적 측면과 사회적 책임의 측면을 가진다.
환경 적응적 측면은 기업 목적이 환경과의 상호 공존을 위해 동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창조하는 면이다. 사회적 책임의 측면은 기업 활동이 환경에 피해를 줌이 없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소극적 책임과 기업의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적극적 책임이 있다.
기업과 지역사회를 파악하는 관점에는 기업을 지역사회의 하위 시스템으로 보고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균형 달성에 중점을 두는 사회 시스템적 접근법이 있다. 사회 시스템적 접근법에는 기업의 자율 논리를 강조한 단순 모형과 각 이해 집단의 복합적 사회 문제 해결을 강조한 복합 모형이 있다. 복합 모형에서는 ① 기업의 자율논리에 따른 시장과정 ② 정부 개입 논리에 따른 공공 정책과정 ③ 이해 관계자 집단의 참여 과정에 의해 사회 문제가 해결된다고 본다. 이 접근법은 생태적 성격과 사회 경제적 성격을 지닌다.
또한,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주체적 입장을 강조한 관리·전략적 접근법이 있다. 관리·전략적 접근법은 기업을 사회 문제 해결의 주요 당사자로 강조하고 전략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경영 과정에 초점을 두어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1차적으로 사후적 해결, 2차적으로 사전적 해결 및 예방으로 바람직한 환경관계를 유지하는 의사 결정론적·상황론적 입장을 가진다.
지역사회는 기업의 대표적인 2차적 이해관계자로서 기업경영활동의 터전을 제공해 주고 있다. 기업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권리의무를 가지고 있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기업들이 지역사회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지역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역할수행을 태만히 함으로써 많은 지역사회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지역사회문제의 해결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결국에는 기업 자신에게 혜택이 돌아온다는 인식하에 지역사회복지주의의 이념을 지향해 나가야 한다.
지역사회복지주의(Community Welfarism) 란 한 마디로 지역주민의 생존과 주민생활의 질 향상을 위해 공적․사적 기관이 협동하고 조직화하여 생활환경과 복지환경을 개선하는 사회적 시책 및 방법의 체계이다. 즉, 지역사회복지주의는 지역주민의 사회문화적․경제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이념으로서 지역주민, 지역행정기관, 지역단체, 기업 등이 실천주체가 되어 개별적으로 또는 조직적으로 노력하는 사회적 시책이나 방법들을 포함하는 것이다.
지역사회복지주의는 사회복지의 개념 또는 사회개발의 개념을 지역사회라는 구체적 대상으로 좁혀 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는 인간의 복지를 추구하는 사회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개발은 사회계획과 관련된 용어로서 사회의 경제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야 한다는 개념이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주의를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