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참여]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수준과 선진국의 교훈(독일식 참여경영 모델)을 통해 본 참여경영 확산 조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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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수준
Ⅲ. 참여경영의 독일식 모델 사례(다변화된 품질지향 생산과 사회기술체계)
Ⅳ. 선진국의 교훈과 참여경영의 확산 조건
Ⅴ.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현대자본주의에서 노동자 경영 참여는 많은 국가들, 기업들에서 확산되어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노동자 경영참여의 확대는 선진자본주의 국가의 기업조직에서 나타나고 있는 주요한 경향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경영 참여의 확대는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이유는 경영참여에 대한 노사간의 이해가 상당한 부분 접근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우선 경영의 관점에서 볼 때 노동의 참여는 이른바 조직의 효율성과 경쟁력 향상의 불가결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노동자 참여가 조직 생산성과 직결되는 이유는 정보화사회의 전개와 더불어 조직에서 ꡐ인적자본ꡑ이 차지하는 지위가 핵심적 위치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현대자본주의의 경쟁체제 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는 ꡐ정보ꡑ의 질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정보의 질은 이를 생산하는 노동의 질에 의해 궁극적으로 결정된다. 결국 기업 이 조직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노동자들을 조직의 파트너 내지는 주체로 받아들임으로써 그들의 지식과 창의성을 적극적으로 동원해야만 한다.
테일러주의 체제 하에서 노동의 역할은 생산의 부수적 존재에 불과하였다. 테일러주의적 경쟁 전략 하에서 노동의 위치는 쓰다 낡으면 버리는 ꡐ소모품ꡑ이었다. 과거 테일러주의적 조직 모델에서는 노동의 ꡐ구상ꡑ(conception)기능을 빼앗고, 이들에게 ꡐ실행ꡑ(execution)만을 요구하였다. 이 모델에서 노동을 경영의 파트너로 참여시킨다는 개념을 존재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조직 모델은 오늘날에도 가격 경쟁력에 의존하는 대량생산 체제의 기업조직 속에 강력히 제도화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생산체제의 고도화, 그리고 경쟁 전략에서 정보가 차지하는 위치의 중요성이 증대하는 것과 더불어 테일러주의적 조직 모델은 한계에 직면하기 시작한다. 조직이 가격 중심의 경쟁 전략을 탈피하여 품질 중심의 경쟁 전략을 모색하기 시작하면서 인적자본의 생산성 문제가 점점 더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이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능을 지닌 핵심 노동력 중심의 경쟁 전략을 지향할 때 인적자원 경영 전략은 변화할 수밖에 없다. 핵심 노동력에 대해 적극적인 포섭, 그리고 이들의 참여를 유도해내지 못할 경우 장기적으로 조직의 경쟁력이 유지되기 힘들어지는 것이다. 오늘날 ꡐ고능률 작업조직ꡑ(high performance work system)을 지향하는 기업들이 노조의 인정 여부에 관계 없이 핵심 노동력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인적자본 중심의 경영을 지향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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