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분석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의 인간발달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
2. 도식 또는 구조
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
1) 1 단계, 반사기 :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의 시기
2) 2 단계, 1차 순환반응 : 1개월에서 4개월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기
3) 3 단계, 2차 순환반응 : 4개월에서 10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4) 4 단계, 2차 도식의 협응 : 10개월에서 12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5) 5 단계, 3차 순환 반응 : 12개월에서 18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6) 6 단계, 사고의 시작 : 18개월에서 24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2. 전조작기
1) 전 개념기(2세~4세)
2) 직관적 사고기(4세~7세)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Ⅳ. 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
1. 구체적 조작구조
1) 유목포함 조작
2) 계열화
2. 형식적 조작구조
Ⅴ. 피아제(Piaget) 이론의 비판점
Ⅵ. 피아제(Piaget) 이론의 교육적 함의
Ⅶ. 학교 교육에의 적용
1. 학습자의 특성
2. 인지 과정과 교수
Ⅷ. 결론
- 본문내용
-
피아제(Piaget)는 원래 생물학을 전공하였고 심리학자로서 여러 학문분야를 내적 통합해서 발생적 인식론 (Genetic Epistemology)이란 새로운 학문영역을 개척했다.
발생인식론의 기초적인 연구는 심리학이란 생물학과 인식론을 연결시킨 것이란 결론을 내렸으며 피아제(Piaget) 심리학은 원래 철학적인 인식문제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여기에서 논리와 심리의 관련 문제로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중요하다. 다시 말해서 학문의 논리적 구조가 어떻게 아동의 심리적과정에서 형성․발달되는가를 다루었다. 논리와 심리의 관련문제를 서로 관련은 있지만 서로 어느 한쪽으로 환원될 수 없음을 인식하고 그 사이에 조작(Operation)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논리와 심리를 관계 지우려고 한다.
여기에서 인지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 idea가 조작인데 조작이란 가역성(Reversibility)과 내면화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지적활동을 가르키며 이 조작은 서로 결합되어 통합된 구조라 하였다. Piaget는 지적발달 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여기에서는 유아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단계인 전조작기의 특징을 살펴보면 언어발달, 자기중심성(Ego-centrism), 비가역성(Irreversibility), 관점제한성(Center -ing), 정지된 상태와 변형(State and transformation), 보존성의 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바탕위에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면 교육이란 유아의 발달단계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어서는 안되며 아동은 전체적인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아동이 어떤 모형에서도 그의 인지적 구조를 적용시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피아제(Piaget) 이론에 교육이다.
Ⅱ.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은 유기체란 인간이 자기의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적응과정(adaptional process)이다. 이 적응과정은 두 개의 하위과정으로 나누어지는데, 그것이 곧 同化와 調節(accommodation)이다. 피아제는 그가 공부한 생물학적 기초에서 인간의 적응능력들의 성숙을 인지발달로 보았고, 적응과정은 곧 이 두 가지 하위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同化(Assimilation)란 인간이 외계의 사물을 볼 때 기존의 틀에 끌어들여서 해석하는 것이다. 피아제는 그의 생물학적 지식으로써 동화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예컨대 사람이 음식물을 먹는 것을 보면 음식물을 자기 입의 크기에 알맞게 입에 넣어서 삼키기에 좋도록 씹어 먹는다고 한다. 음식물이 위에 들어가면 이것을 소화시킬 수 있는 효소가 분비되어서 음식물은 마침내 소화가 된다. 그래서 유기체의 일부로 흡수가 된다. 이처럼 외계의 대상인 음식물을 유기체가 지닌 입의 크기나 치아. 위장 그리고 내분비의 체제와 같은 기존의 체제에 맞도록 받아들일 때 동화라고 한다.
그러나 외계의 대상이 언제나 유기체의 기존체제에 맞도록 되어있진 못하다. 때로는 기존의 체제에 맞지 않아서 그대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상태가 생길 수도 있다. 예컨대 입의 크기보다 더 크거나 치아로 깨물기에는 너무 딱딱한 음식물도 있고, 이런 것들을 먹어야 될 때도 있다. 이런 때는 전보다 입을 더 크게 벌려야 되고, 더 세게 씹거나, 입 속에 넣어 침으로 불려서 좀 물렁거리게 만들어서 씹을 수도 있다. 이처럼 유기체가 새로운 대상을 기존의
자료평가
- 완전 과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깔끔하고 정리된 리포트 굳굳굳 이에요~!
- prettyhan***
(2011.04.09 21:48:40)
- 정리가 잘 되었네요
- dnftkd***
(2007.09.29 13:20:0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삐아제의 논리적 사고력 발달단계와 고등학생 과학 성적의 상관관계 연구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정의,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기본원리,영향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과정,인지발달 내용,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벽을 넘지 못한 그것을 위하여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감천문화마을의 역사적 가치와 환경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유아안전교육] 만5세 건강생활-비만 모의수업계획안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교수학습지도안-배구-언더패스(언더토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