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목차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2. 피아제 이론의 장단점
3. 비고스키 이론
4. 비고스키 이론의 장점
5. 피아제 이론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6. 비고스키 이론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7. Piaget와 Vigotsky의 공통점과 차이점

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정신분석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
2.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
3. Freud 와 Erikson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본문내용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적응 과정으로 보고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도식은 어떤 동작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일반화될 수 있는 하나의 행위이며 일종의 범주나 개념과도 같은 것이다. 이러한 도식은 빨기 반사와 같은 감각운동적 도식에서 비롯하여 성장함에 따라 개념적, 조작적 도식으로 확대되어 간다.

2)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 accommodation)
동화는 기존의 인지구조에 따라서 환경에 반응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이미 갖고 있는 도식에 의하여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다. 반면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3) 평형(Equilibrium)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이 균형을 잃을 경우에는 바람직한 발달을 도모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인지 과정에서 동화만 일어날 경우 아동은 소수의 커다란 도식들간의 차이를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반대로 조절함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도식들은 풍부하게 지니고 있지만 공통된 집단 속으로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는 못할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과정에서 이와 같은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를 위하여 동화의 조절이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평형이라고 한다. 또한 피아제가 말한 인지적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의 아동은 전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아동은 정신적 상징(mental symbols)이나 말(language)로써 현존하지 않는 대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시작한다. 또한 상징적 활동이 증가하면 직관적 사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습니다. 원하는 내용이었습니다
  • 47064***
    (2021.05.04 16:51:44)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 정신적인 일체의 행동을 포함하며, 선천적인 변화 즉, 성숙 같은 것은 학습에 속하지 않는다. 둘째,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써 약물 등을 통한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다. 셋째, 학습은 점진적이고 누진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에 대한 세 가지 조건을 전제로 하여 생겨난 학습 이론 중에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이론을 학자별로 자세히 알아보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알아보기로 하자.Ⅱ. 본론2. 행동주의 이론1930년~1960년대의 학습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인지, 정서, 사회성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한 영아는 유아기에 자신감, 호기심, 타인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기에 접어들어서도 도전적인 과제를 잘 해결하고, 좌절을 잘 견디며, 문제행동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이후 주변세계에 대한 신뢰감으로 확대되기도 한다.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등 여러 이론들이

  • 유아발달과정에 따른 미술표현특징(그리기)
  • 발달이론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본다.2) 유아미술교육에 있어 발달이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Ⅱ. 이론적 배경1. 유아미술발달이론 1920년대에 들어와서부터는 유아미술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도 어떤 뚜렷한 경향을 갖게 되었다. 이 시기의 연구들은 주로 유아미술의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의 특성들과 연령에 따라 표현된 그림의 의미를 기술하려고 한 것들이다. 따라서 이 연구들은 유아의 개인차와 정신발달 연구에 크게 공헌

  •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 개입의 필요성
  • 아동성범죄자 처벌에 관한 법적 제도적 실태격리보호 가정복귀 및 사후관리 실태 성학대자 처벌IV. 아동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개입의 필요성제 1장 성범자 재범율에 관한 분석 제1장 성범죄 재범율에 관한 분석 강강범과 아동 성추행범의 25년 축척 연구의 재범율 비교제2장 성범죄자에 대한 치료 개입의 효과성 성범죄자 대상의 치료프로그램의 효과성V. 성범죄자 치료프로그램의 영향1. 이론적 기반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 접

  • 노년기 발달과업이론을 학자별로 비교분석 논술하고 본인의 언어로 코멘트 하시오
  • 발달과업이론을 학자별로 비교분석 논술하고 본인의 언어로 코멘트 해 보았다. 노년기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인간발달 단계 중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급변하는 시기에 이들이 정상적인 발달과제들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민영순, “발달심리학”, 서울:교육출판사, 1997 - 권중돈, “노인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