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목차
-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2. 피아제 이론의 장단점
3. 비고스키 이론
4. 비고스키 이론의 장점
5. 피아제 이론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6. 비고스키 이론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7. Piaget와 Vigotsky의 공통점과 차이점
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정신분석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
2.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
3. Freud 와 Erikson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 본문내용
-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적응 과정으로 보고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도식은 어떤 동작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일반화될 수 있는 하나의 행위이며 일종의 범주나 개념과도 같은 것이다. 이러한 도식은 빨기 반사와 같은 감각운동적 도식에서 비롯하여 성장함에 따라 개념적, 조작적 도식으로 확대되어 간다.
2)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 accommodation)
동화는 기존의 인지구조에 따라서 환경에 반응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이미 갖고 있는 도식에 의하여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다. 반면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3) 평형(Equilibrium)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이 균형을 잃을 경우에는 바람직한 발달을 도모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인지 과정에서 동화만 일어날 경우 아동은 소수의 커다란 도식들간의 차이를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반대로 조절함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도식들은 풍부하게 지니고 있지만 공통된 집단 속으로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는 못할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과정에서 이와 같은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를 위하여 동화의 조절이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평형이라고 한다. 또한 피아제가 말한 인지적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의 아동은 전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아동은 정신적 상징(mental symbols)이나 말(language)로써 현존하지 않는 대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시작한다. 또한 상징적 활동이 증가하면 직관적 사고
자료평가
- 좋았습니다. 원하는 내용이었습니다
- 47064***
(2021.05.04 16:51: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