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론] SK텔레콤의 고객만족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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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3.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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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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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고객만족의 중요성과 배경
기업연혁
<본론>
설문지 내용
* 10대, 20대의 SK telecom 이미지
30대, 40대의 SK telecom 이미지
* 각 세대별 선택이유와 요금제 선택 이유
* 추가서비스 시 추가되었으면 하는 서비스
* SK 텔레콤 서비스만족과 계속 이용 가(加) 설문내용
SK텔레콤의 마케팅 전략과 부가서비스전략
*요금제에 따른 마케팅과 부가서비스 전략
*부가서비스 관리 시스템
타 이동통신업계 비교
<결론>
각 이동통신업계의 포커스
곧 있을 이동통신 통합에 따른 SK telecom의 영향
프로젝트를 마치며
참고문헌&참고 인터넷사이트
- 본문내용
-
<서론>
통신 문화가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정보산업 분야와 함께 급속도로 성장한 것은 이동통신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선두 기업인 SK텔레콤과 KTF, LG텔레콤 3사가 치열한 마케팅전략을 펴고 있다. 하지만 요즘 웬만한 사람 치고 핸드폰을 가지지 않은 사람을 보기 힘들 정도로 1인 1전화 시대로 들어서고 있는 만큼 이동통신사 시장에서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이미 이동통신사 시장을 신규가입자가 점점 줄어드는 포화시장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엄청난 물량공세를 펼치며 신규고객을 유치하려고 하는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있던 이동통신사들의 마케팅에 변화를 불가피 하게 만들었다.
신규고객을 유치하는데 드는 비용보다는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함으로써 장기적인 이익을 노리는 것이 신규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한 비용보다 저렴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이라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동통신사 시장의 마케팅 변화의 좀 더 궁극적인 이유는 고객의 수준이 급격하게 상승한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서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에 반영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은 고객들에게 외면당하고 곧 도태하고 말 것이다. 이렇게 급변하는 이동통신사 업체들 속에서 시장점유율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SK텔레콤의 고객 만족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 참고문헌
-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마케팅 원론, 학현사, 2001
SK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LG텔레콤 http://www.lg019.co.kr/
KTF http://www.ktf.co.kr/
네이버 지식검색
중앙일보,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경제
재정경제부 http://www.mofe.go.kr/
통계청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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