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21세기 리더쉽에 관하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 마리의 사자가 지휘하는 100마리의 ‘양떼’는 한 마리의 양이 지휘하는 100마리의 ‘사자떼’를 이긴다" 라는 서양 속담처럼 CEO의 리더쉽은 조직을 흥하게 할 수도, 망하게 할 수도 있는 결정적인 변수로서 급변하는 시대변화 속에서 리더쉽의 중요성과 함께 현명한 리더가 갖추어야할 요건등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
1. 시대변화와 21세기 리더십
2. 리더의 중요성과 과제
3. 정보시대의 리더십
1) 고객중심의 경영
2) 가치중심의 경영
3) 인터넷 중심의 경영
4) 경제의 세계화
5) 관계성
6) 혁신경영
7) 전문지식
4. 리더십 향상방법 및 제언
- 본문내용
-
1. 시대변화와 21세기 리더십
리더십(leadership)은 ‘집단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으로 정의되며, 그것은 새롭게 변화되는 환경 속에서 기회를 탐구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안내자 역할을 하기도 한다. 드러커(P.F.Drucker)는 “21세기는 이미 시작되었기 때문에 어떻게 대응해 나가느냐는 바로 리더의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할 만큼 리더십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서양 격언에 “한 마리의 사자가 지휘하는 100마리의 ‘양떼’는 한 마리의 양이 지휘하는 100마리의 ‘사자떼’를 이긴다”는 말이 있다. ‘약장 밑에 강병 없고 용장 밑에 약졸 없다’는 의미이다. 지금 요구되는 바람직한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달성과 체제유지를 위해 주어진 환경에서 부하를 자발적 및 의욕적으로 업무에 몰입시키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마음속으로부터 우러나오는 복종, 신뢰, 존경, 협력을 얻어내게끔 하는 것이다. 따라서 21세기의 리더십은 비전과 목표의 확고함, 신뢰감과 자신감, 정직성과 성실함, 창의성과 개발성 등을 포함한다. 하바드대학 클라크(K.Clark)교수는 특히 정보시대와 관련하여 리더십의 요건으로서 세계적 관점 등을 들고 있다(<표> 참조).
<표> 21세기 리더십의 내용
1) 세계적 관점(global perspective)
2) 기업가 정신(enprepreneurial spirit)
3) 기술적 지식(technical knowledgement)
4) 시스템 디자인 역량(system design capability)
5) 부하에 대한 교육능력(teaching ability for follower)
6) 기본적 가치(fundamental value)
2. 리더의 중요성과 과제
우리나라가 IMF 한파의 직격탄을 맞고 기득권 세력들이 퇴출 및 정리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내부에서 보이지 않게 몸을 낮추고 민들레처럼 끈질긴 생명력을 견지하고 있는 관리자들도 있다. 기업도산의 이유 중 80% 이상은 “간부 즉, 리더에게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부실한 리더를 방치한 채 기업과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기란 불가능하다. 그 대안으로서 21세기 리더들은 스스로 ‘새로운 방법’을 창조해야 한다. 과거에는 리더가 자신의 ‘경험’에 의해 업무를 처리했지만 지금도 그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곧 정체 혹은 퇴보를 의미한다. 또 항상 새로운 창조의 물결이 넘실거리는 역동의 장을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