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사례-롯데제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수업] 중간 과제로 제출하였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윤리경영의 의의와 윤리경영으로 유명한 롯데제과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윤리 경영의 개념

2. 롯데 제과의 윤리경영 배경

3. 롯데제과의 윤리경영의 윤리 헌장 진행상황

4.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성공 조건
(1) 차입금은 만병의 근원
(2) 재무 구조 1등 기업
(3) 롯데에는 정리해고가 없다.
(4) 정치적인 동기

5. 결 론
본문내용
1. 윤리 경영의 개념

① 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 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이다.(전경련 정의)

② 회사 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국제적으로는 국제 표준화 기구(ISO) 산하 소비자 정책위원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관한 표준화 작업을 승인함으로서 윤리경영을 ISO9000(품질인증) ISO14000(환경보호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경제사회에서 ‘기업윤리가 21세기에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기업들도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윤리경영을 도입하고 있다.(백과사전식 정의)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하여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사례를 분석해 본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절하네욬ㅋㅋ
  • neom***
    (2008.05.05 01:03:53)
회원 추천자료
  • 오리온초코파이,오리온중국진출,초코파이중국진출,오이언,초코파이마케팅전략
  • 제과기업이지만 오리온이 과거 pepsico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현재는 사업 다각화를 통한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오리온그룹을 선정하게 됐다. 경영학원론의 이론들도 가장 폭넓게 알아볼 수 있는 제조회사이자 모회사를 기본으로 한 지주회사라는 점, 타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기준으로 현재까지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는 점이 가장 큰 선정이유이다.이하의 오리온의 해외 진출에 대한 연구는 논문, 기사, 관련 서적 등을

  • [경영학] 한미일 윤리경영 레포트(23)
  • 윤리경영 실천사례-14Chapter6. 일본의 윤리경영 실천사례-17partⅢ. 바람직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17Chapter7. 기업적 이익과 윤리경영의 공존 17Chapter8. 윤리경영의 의의19 Chapter9. 우리나라 윤리경영의 정착 방안 20Conclusion 23References-24경영학 원론Preface

  • [경영학원론] 카페베네 내, 외부환경 분석 및 전략 도출
  • 경영인으로 합류해 스타벅스를 제치고 국내 1위 커피 브랜드로 이끈 주역이다. 그는 커피 전문점의 3대 요인 중 하나인 입지 전략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이다. 커피 전문점 성공의 90%는 입지다. 임대료가 비싸더라도 위치가 좋은 매장을 선택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3)기능별 전략(1)마케팅 전략: ① 인테리어, 분위기까페베네는 소품이나 인테리어에 스토리라인을 덧입혀 문화를 전파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예컨대 싱글

  • [조직행동론] 아름다운 재단 조직적 분석
  • 52. 아름다운 재단의 경영적 특징 - 63. 아름다운 재단의 사업 내용 - 8Ⅳ. 아름다운 재단의 문제점 및 위험요소와 대응방안 101. 문제점 - 10 2. 재단의 대응실태 123. 해결방안 - 14 Ⅴ. 결론 15아름다운 재단- 조직적 분석을 중심으로 -

  • [경영학원론] 태창가족
  • 경영 앞에서 소개한 역발상 경영을 가장 잘 실현해 나가고 있는 기업을 뽑으라면 (주)태창가족의 쪼끼쪼끼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김서기 사장은 특유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다른 기업들이 생각해 내지 못한 틈새 전략을 많이 구현해냈고, 이러한 역발상은 기업의 경쟁 우위를 이끄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단 몇 가지 사례만 꼽자면, 현재 시중에서 매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기능성 생맥주를 처음 개발 및 시판한 것도, 처음으로 주택지를 생맥주 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