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사례-롯데제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수업] 중간 과제로 제출하였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윤리경영의 의의와 윤리경영으로 유명한 롯데제과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윤리 경영의 개념
2. 롯데 제과의 윤리경영 배경
3. 롯데제과의 윤리경영의 윤리 헌장 진행상황
4.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성공 조건
(1) 차입금은 만병의 근원
(2) 재무 구조 1등 기업
(3) 롯데에는 정리해고가 없다.
(4) 정치적인 동기
5. 결 론
- 본문내용
-
1. 윤리 경영의 개념
① 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 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이다.(전경련 정의)
② 회사 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국제적으로는 국제 표준화 기구(ISO) 산하 소비자 정책위원회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관한 표준화 작업을 승인함으로서 윤리경영을 ISO9000(품질인증) ISO14000(환경보호인증)과 같은 범주에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이처럼 국제경제사회에서 ‘기업윤리가 21세기에 기업들이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어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기업들도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윤리경영을 도입하고 있다.(백과사전식 정의)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하여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사례를 분석해 본다.
<중략>
자료평가
- 적절하네욬ㅋㅋ
- neom***
(2008.05.05 01:03: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