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론] 시멘트산업의 물류공동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이 준비한 자료입니다..
물류공동화가 아직 체계적이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시멘트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한번 고려해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이 이용해주세요..
목차
Ⅰ.서론
1. 물류공동화란?
2. 물류공동화 도입배경
3. 물류공동화의 효과


Ⅱ.본론
1. KRS란?
2. KRS 도입배경
3. KRS의 전반적인 원리 및 특징
4. 한국의 시멘트 산업
가. 현황
나. 주요시책
다. 전망
5. 우리나라의 시멘트 산업의 물류현황
가. 물류비 증가를 유발하는 시멘트유통의 특징
나. 우리나라 시멘트 물류의 문제점
다. 시멘트 산업의 물류비 절감을 위한 최선의 방안

Ⅲ.결론
1. 한국의 시멘트 물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2. 느낀점

본문내용
1. 물류공동화란?
다수의 기업들이 공동의 이익 즉, 물류의 효율화, 물류비 절감 등을 추구하기 위해 서로 자사의 물류시스템을 개방하여 공유함으로써 수배송, 보관 등의 물류 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협력관계를 말한다.

2. 물류공동화 도입배경
가. 다빈도 소량생산시대(다품종 소량수송)로 접어들면서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증대 요구
-자신의 회사의 고객의 니즈(Needs)에 충분한 만족을 최소의 비용으로 제공하지 않으면 기업의 존속이 어렵게 되는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의 경제환경 속에서, 기업(특히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존속을 위해서 물류공동화 방안이 대두대었다.(로지스틱스 측면에서 고객서비스 수준향상의 요구가 급증)
나. 독자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는 기업의 물류 효율화를 위한 최적의 방법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력 부족, 필요한 용지의 확보구축 미흡 등으로 독자적으로 체계적이고 고도로 정보화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그로 인해 당연히 경쟁력은 약해지게 되고 치열한 서비스 경쟁시대인 현 경제 환경에서는 그 존재의의를 거론하는 것조차 무색할 지경이다. 즉 물류의 효율화를 추구할 수 없음으로 인해 외면 받는 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런 소규모 중소기업들은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물류의 협업화·공동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cement.or.kr/ 한국양회공업협회
http://logisticsdb.byus.net/ 물류DB 물류정보
http://www.tycement.co.kr/ (주)동양시멘트
http://www.ssangyongcement.co.kr/kor/index.php/ 쌍용양회
http://www.hanilcement.co.kr/index2.php 한일시멘트
http://www.sscem.com/ 성신양회
http://kclca.or.kr/library_effect.htm/ 물류도서관
http://www.klogis.or.kr/default.jsp/ 공동물류정보시스템
http://www.klra.org/ 한국물류학회
http://www.moct.go.kr/ 건교부 팩스ː504-9062~3(수송물류정책과)
http://dl.korcham.net/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위원회
http://www.logistics21.com/ 로지스틱스 21
http://www.ulogistics.co.kr/ 물류매거진
http://www.klnews.co.kr/ 물류신문사
http://ktpress.co.kr/ 운송신문사
http://www.cargonews.co.kr/? 월간카고뉴스
http://logis-net.co.kr/ 물류정보통신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건교부 자료 그대로 짜집기 한것 같음.. 실망...!!
  • jh***
    (2005.03.30 15:35:41)
회원 추천자료
  • [관광자원론]남북협력시대에 접경지역의 관광자원현황 조사
  • 방안을 위한 세부적 과제(미시적 과제)1) 북시티의 이미지에 맞는 관련 활동 강화북시티의 이미지관 련 활 동자연성의 강조/보강도입시설과 저연환경과의 조화수공간의 확충전원형 농촌 이미지 수립숙박시설은 기존시설과 연계이용책문화의 전달/보존책문화의 전달/보존책문화의 복원/연구활동전시/공연/문화강좌 개최역사성과 미래 지향성의 조화시대별 책문화의 감상/교육/연구실 체험/간접체험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실

  • 한일간의 산업구조의 특징 비교분석
  • 산업화 과정에 있어서도 70년대 경공업, 중화학공업의 발전을 거쳐 현재 IT, 조선 등 여러 주요 산업에 있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그러나 산업사회의 기술패러다임이 바뀌고 있고, 이에 따라 향후 국제경쟁력의 원천은 물론 국제 분업체제의 급속한 변화도 예견되고 있다. 여기에 한국과 일본산업도 적극적인 대응방안의 모색, 시행에 부심하고 있다. 본과제물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산업화 과정과 산업구조의 특징을 알아보고, 한. 일 양국

  • 효과성 극대화를 위한 수도권 규제의 합리적 개선 -첨단산업 특성화 육성방안을 중심으로
  • 효과성 극대화를 위한 수도권 규제의 합리적 개선첨단산업 특성화 육성방안을 중심으로Ⅰ. 서론(序論)1) 문제제기Ⅱ. 본론(本論)1) 첨단산업 특성화(1) 첨단 산업의 중요성(2) 첨단 산업 특성화의 필요성(3) 첨단 산업 특성화의 입지선정2) 수도권 규제의 현황(1) 기업의 수도권 규제 만족도 평가(2) 수도권 규제현황(3) 수도권 규제의 문제점3) 개선방안(1) 수도권 집중을 보는 새로운 시각 고찰(2)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의 개선(3) 수도권 첨단

  • [조직관리]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조직구조연구와 사례 조사
  • 조직 구조 연구와 사례 조사- 현대 자동차와 삼성 전자교 과 명 : 경영과 조직관리교 수 명 : 제 출 일 : 2004년 11월 30일제 출 자 : < 목 차 >Ⅰ. 서 론 - p. 4Ⅱ. 본 론 - p. 41. 현대 자동차 - p. 41 – 1. 자동차 산업의 특징1 – 2. 현대 자동차 기업 특징1) 환경2) 역사3) 특징1 – 3. 현대 자동차 조직 연구1) 조직 구조2) 조직 문화3) 조직 학습4) 기술의 변화가 조직에 미

  • [졸업][국제경영]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연구
  • 론한국기업의 대응방안을 보면 최근 중국은 상대적으로 기술적 우위에 있는 한국 기업을 인수하는 M&A 방식의 투자 진출로 양국간의 기술격차를 축소시키고자 한다. 일부에서는 기술 유출로 인한 양국간의 기술 격차가 갈수록 축소되면서 한국의 중국시장 내지는 세계 시장에서의 입지가 좁아진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 중국 투자 증가로 국내 산업 공동화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다, 외국인 직접투자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