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화물운송체계의 문제점과 Modal Shift 추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물류공동화
1) 물류공동화의 의의와 필요성
2) 물류공동화 방안
3) 물류공동화의 추진 방향

Ⅱ. 본론
⊙ 화물운송체계의 문제점
1. 국내화물운송의 실태
2. 도로운송 위주위 화물운송 체계
3. 국가물류비 상승의 구조적인 원인
4. 국가물류 체계 왜곡의 요인

⊙ Modal Shift 정책 비전
1. Modal Shift 정책의 필요성
2. 도로운송과 복합 운송의 경쟁력 비교
3. Modal Shift의 목표와 경제적 효과
4. Modal Shift 추진전략
⊙사례

Ⅲ. 결론
1 .맺음말

본문내용
물류산업시스템은 선박과 트럭, 도로와 항만 등 각종 운송 수단과 물류 시설이 상호 유기적인 네트워크로 형성되어 있다. 이 복잡한 물류 산업 시스템의 효율 극대화가 실현되려면 하나의 수송시스템으로서 구성하는 모든 운송수단이 서로 균형을 이루며 작동해야 가능하다. 현재 수도권 컨테이너화물의 Modal Shift를 저해하는 가증 구조적인 제약요인은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에서 연안컨테이너선박이 컨테이너모선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컨테이너부두가 없는 점이다. 이는 컨테이너 운송체계상 근본적인 결함이다.
기술 측변인 컨테이너하역 및 선박 기술혁신이 Modal Shift 정책 추진에 가세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내 물류체계의 이점을 아직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일반화물과 심지어 수도권 수출입화물의 일부가 부산까지 비효율적 트럭수송관행에 젖어 있다. 그러나 컨테이너 운송체계와 일관복합운송이 정착되면 연안 운송으로 대대적인 Modal Shift가 예상된다.
또 하나의 효율적인 운송수단은 도로운송의 강점을 해운부문에 살린 Ro-Ro화물선이다. 이 화물선은 항만에서의 운송효율을 크게 높이고 있다.

참고문헌

건설교통부, 건설교통백서 1998-2002, 2003.3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계획 1998-2020, 1998.12
광양선박, 한국연안해운의 물류개선을 선도하는 철강제품 전용선과 ro-ro개발, 1999.6
한국기업의 물류성공사례, (사단법인 한국 물류협회 협찬)
일본물류연구회 (모달시프트 추진방안) 대성출판사 1995
일본선주협회, 해상모달시프트에 대한 조사, 2002.10
교통개발 연구원, 교통부문의 환경문제와 대응방안, 1998
물류공동화사업추진사례집 -대구상공회의소- 1997
21세기 국가물류정책의 비전과 전략 -국가물류기본계획부분- , 교통개발연구원 2000.3
물류용어집 -형설출판사-
www. empas.co.kr
www. yahoo.co.kr
www. naver.com
www. simmani. co. kr
www. logispark.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물류는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측면도 충분하게 고려해야 한다 국제 .물류환경에서 물류관리자는 통제가능요인과 통제불능요인으로 구분하고 적응해야 한다 다음 중 통제가능요인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각국 시장의 경쟁상태 ② 고객에 대한 물류서비스③ 재고관리 ④ 창고관리08 다음 중 물류표준화의 필요성으로 볼 수 없는 것은?① 물류의 일관성과 경제성의 확보② 물류비를 상당부문 절감하는 효과③ 물류에 있어 새로운 기술의 도입

  • [행정학] 부산 그린포트 정책 분석 및 발전 방안 연구
  • Modal Shift 추진이 대표적이며 운수부문은 그린 경영제 취득, 자동차 수송의 효율화, 국제해상 컨테이너 화물의 육상수송거리 단축이 대표적이다. 또한 일본은 친환경 물류정책인 “해운 그린화“ 정책을 추진하였고 2050년까지 2007년 기준의 온실가스배출량을 50%까지 줄이는 장기 전략을 발표하였고 도쿄항만의 경우 2004년부터 항만 및 선박으로부터 발생하는 배기가스 저감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항만하역장비

  • [국제물류] 녹색물류
  • 물류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물류과정에서의 에너지절감, 폐기물 및 환경오염물질의 감소를 위한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순물류와 고객 및 소비자의 제품 사용중 또는 사용 후 발생하는 반품, 회수, 수리, 재판매, 재활용, 재사용, 폐기 등 소비자에게서 공급자로 향하는 물류로 자원의 재활용을 통한 환경오염감소를 다루는 역물류가 통합된 지속가능성, 경제성, 친환경성을 추구하는 물류로 정의될 수 있다.국내 철도화물운송의 문제점 1) 탄력성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비판적 고찰1. 환경파급효과 고려 미흡2. 물동량 유치를 위한 경쟁적 구도3. 실재적 협력체계의 부족제2절. 해외 물류 협력체계 현황 및 전개1. 유럽연합의 물류 협력 시스템2. 국가단위의 지속적인 노력제3절. 시사점Ⅵ.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가능성제1절. 환경영향평가 기준 및 방법1. 해운 물류산업의 오염물질관련 국제협약Ⅴ. 대한민국의 신경제전략 ‘GREEN TRADE NETWORK’Ⅵ. 결론참고문헌Ⅰ. 서

  • [물류] 글로벌 물류산업 발전전략
  • 화물자동차가 과잉상태이며, 물류정보망의 활용이 미흡한 등 화물운송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 넷째, 지입제와 다단계 주선, 전문 물류기업이 없는 등 운송업계구조가 전근대적이라는 점이 지적되었다. 우리나라 물류산업을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제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신성장동력의 발굴이 시급하며, 다음으로, 신성장동력으로 국제 물류중심지화 전략이 대두되며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어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