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공모제도 실시 기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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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공모제도를 실시하는 기업의 사례를 조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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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내공모제도 실시 기업 사례
* 현대건설
* 위니아만도
*한국도로공사
* LG-Caltex정유
* MediaWill
* 눈높이 대교
* 한미은행
* 흥국생명
* 인천제철
* 교보생명
▣ 사내공모제도
▣ 사내공모제도의 장․단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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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내공모제도
사내공모제도는 내부노동시장에서 지원자를 모집하는 방법으로서, 공석이 생겼을 때, 사내 게시판에다 지원자를 찾는다는 모집공고를 내어 요구하는 자격을 갖추었다고 생각되는 종업원이면 누구라도 지원하게끔 유도하는 모집방법이다.
선진외국의 기업에서는 이러한 모집제도가 매우 일반화되어 있다. 독일기업의 경우 경영조직법 제93조에 의해 신규인력을 채용할 때 외부에서 지원자를 찾기 전에 반드시 사내에서도 지원자를 찾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즉 신규인력에 요구되는 자격요건을 갖춘 지원자를 찾는다는 공고를 사내 게시판에 내야 한다. 미국기업의 경우 법적으로 규정은 없지만 골린이 2,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생산직의 경우 조사기업의 75%가, 사무직의 경우 조사기업의 60%가 사내공모 제도를 도입하고 있었다.
사내공모에 지원할 수 있는 종업원의 자격을 제한하는 기업도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인사고과 점수가 B이상, 현직에서 1년 이상 근무한 자, 징계 중에 있지 않은 자, 결근율이 극히 낮은 자 등으로 보통은 제한하고 있다.
▣ 사내공모제도의 장․단점
기업에서는 단점을 제도적으로 극복하면서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이 제도를 도입하여 모집활동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일본의 IBM사의 사내공모제도 도입의 성공을 들 수 있다. 일본의 IBM사는 새로운 분야의 인력확보 시 사원이 그 사업에 응모한다는 사실을 동료 또는 상사가 알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직원간의 불화를 방지하기 위해 진행과정은 철저히 비밀유지를 기했다. 이로 인해 서 이 공모제도가 의욕에 찬 직원들에게 효과가 컸으며, 기업의 사내공모제도는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다.
일본 IBM사는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새로운 분야의 인력확보 시 이 제도를 계속 이용해 오고 있다. 이를 토대로 보면 사내 공모 제도를 도입할 때 효율성을 제고 시키는 방법은 채용부서가 신설된 것으로서 기업의 중점전략부문이며 많은 직원들의 선망의 대상인 사업에 한해서 실시하고, 또 제도의 진행과정을 철저히 비밀로 해서 지원자가 자신의 지원사실의 비공개성을 믿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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