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반적인 내용

2. 본론......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사례
(참고: 해외기업의 성공 사례)

3. 결론...... 오늘날 기업이 기억해야 할 사항
레포트를 하며 내가 배운점들은......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반적인 내용.....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사회 전체에 바람직한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주주에 대한 역할이다. 이는 주주를 비롯한 경영자의 경제적 이익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기업의 유지와 존속이라는 제일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는 종업원에 대한 역할이다. 종업원은 기업의 생산적 활동의 주체이며, 기업은 종업원의 삶의 터전이다. 그러므로 근로의 환경을 개선하고 고용의 안정성을 확대해야 하며, 권리 또한 보장되어야 한다. 셋째는 소비자에 대한 역할이다. 기업의 목표를 확장하여 공정한 가격과 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공급업자와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마지막은 사회 전체에 대한 역할이다. 이는 기업의 이익은 사회로 환원되어야 함을 뜻하는 것이다. 기업은 사회 구성원에 유익한 사업에 지원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육기관과 병원 같은 단체에 장학금과 연구비 등의 지원을 해야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현대 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에 놓여지게 되었다. 특히 기업의 규모와 힘의 확장으로 기업은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는데 기업은 이에 부합하는 책임을 가져야 한다. 또 하나는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해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위험한 제품의 판매, 전국적 노조파업, 물의 오염 등과 같은 무책임한 행위로 인한 파괴를 더욱 꺼리게 되었다. 결국 보다나은 공중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책임있는 기업의 행동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39:1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가 많네요!
  • au***
    (2007.11.11 23:04:14)
회원 추천자료
  • SK Telecom 의 윤리 경영 전략& 사회적 기업 전략(CSR)
  • SK Telecom 의 윤리 경영 전략& 사회적 기업 전략 (CSR)SK Telecom 개요SK Management System기업윤리와 윤리경영윤리경영의 중요성이해관계자의 Paradigm 변화기업의 사회적 책임국가경제와 기업경영 현황국내기업의 대응 현황기업 사례Help Line3M네스레유한킴벌리기업경영의 Global Standard化윤리경영과 기업가치윤리경영 실천 이해관계자들Global Standardization 참여고객불만 신고센터 운영내부고객 만족 제도 운영투명경영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사회봉

  • [노사관계] 직업윤리와 기업윤리
  • 사례1.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법적, 윤리적 책임(2) 경제적 책임(3) 사회공헌 책임3. 기업 윤리의 발달 단계(1)제 1단계(Amoral Stage; 부도덕 단계) (2)제 2단계(Legalistic Stage; 준법단계)(3)제 3단계(Responsive Stage; 대응 단계)(4)제 4단계(Ethical Stage; 윤리적 태동단계)(5)제 5단계(Developed Ethical Stage; 윤리선 진단계)4. 우리나라 기업의 현황(1) 국내기업의 현 위치(2)국제적 위상5. 윤리경영을 위한 제도 (1)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모니터링

  • 지속가능경영이란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스타벅스 경영사례 폭스바겐 기업경영 포스코 경영사례 유한킴벌리 경영사례
  • 지속가능경영목차-서론1. 지속가능경영>지속가능경영이란?2. 지속가능경영 관련 개념>윤리경영>기업의 사회적 책임(CSR)3.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사회적 측면>경제적 측면>환경적 측면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5. 지속가능 경영의 구성6. 지속가능경영 사례>기업경영>도시경영-피크오일-나프타-포틀랜드-토트네스-결론 국내기업서론해외 선진기업서론전 세계적으로 기업을 둘러싼 환경 요인들이 더욱 친환경적이면서 기업도 사회적

  • 지속가능 경영 레포트
  • 경영(1) 녹색경영의 정의1)환경경영(녹색경영): 기존의 경영분야에 환경이라고 하는 분야를 추가하여 경영적 개 념을 도입한 경영 활동으로 기업의 고유한 생산 활동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는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 이것은 기업이 경영활동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 하며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사회적, 윤리적 책임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경영의 정의와 필요성1) 윤리경영의 정의사회과학이 발달하고 법규가 확대될수록 인간의 도덕성이 중요시 되는 것처럼 경제활동이 광범위해지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수록 기업의 윤리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내 ․ 외 환경 변화에 따라 경영활동의 핵심이 주주(Stockholders)에서 이해관계자(Stakeholders)로 전환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함을 더하게 되었다. 보통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윤리경영이라 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