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교육과현대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과 교육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 p.3


Ⅱ. 본문

1) 이데올로기 …………………………… p.3

2) 헤게모니 …………………………… p.5

3) 문화자본 …………………………… p.7


Ⅲ. 맺음말 …………………………… p.8


Ⅳ. 소감문 …………………………… p.8
본문내용
갈등론은 기능이론이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권력투쟁 ․ 계층갈등 ․ 일탈행위 등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사회의 강제적인 속성과 사회변동의 편재성(偏在性)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갈등론은 학교와 전체 사회의 요구와의 관계보다는 학교와 엘리트 혹은 지배집단과의 관계를 강조하며,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전수하는 곳으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학교는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질서에 개인을 편입시키며, 결과적으로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는 도구적 장치로 기능한다고 비판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갈등론적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학교 교육 내용의 확실한 윤곽을 그려보기 위해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과 학교 교육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1. 송병순(1992), 現代社會와 敎育, 서울: 양서원
2. 송병순(1998), 교육사회학, 서울: 문음사
3. 신군자(1995), 敎育과 社會, 서울: 집문당
4. 한준상 외 (1996), 新敎育社會學, 서울: 학지사
5. 김경식 외(2004),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사회학은 지식이란 사회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결코 절대적이고, 보편 타당할 수 없다는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취한다. 지식사회학적 관점이란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지식 자체를 절대적으로 믿기보다는 지식의 사회역사적 기원 관계를 탐구하는 것에 주된 관심이 있다.지식사회학적 접근의 교육내용에 대한 주요 견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첫째, 교육내용은 학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정치, 문화, 이데올로기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중국정치] 중국의 민주화 운동 그 역사적 흐름과 전망
  • 자본주의 체제에서 발전하는 것에 비해서 중국의 그것은 견고하게 자리잡은 사회주의 체제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혼란보다는 독재에 의한 안정이 낫다는 정치문화와 2000년 동안 내려져 온 봉건제도로 인해서 황제에게 무조건 충성하는 체제였다는 점이다. 중국은 그 독자적인 특수성 아래에서도 보편적인 민주화의 개념의 흐름을 꾸준히 이어왔고, 그 흐름은 중국의 역사를 통해서 증명된다.중국에 있어서는 청말, 중화민국 초기부터

  • 언어경관시각과 어휘학시각에서의 중한대학교교훈 비교연구논문 어휘학 어휘론 언어경관
  • 교육이념, 교육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에서 살펴볼때 학교의 교훈은 큰 역할을 차지하고 그중 특히 사회인을 배양하는 대학교의 교훈은 더욱 큰 역할을 차지한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 서로 가까운 두 이웃나라인 중국과 한국의 50군데정도의 대학교를 예를 들어 중한 각학교들의 교훈을 언어학적 시각에서 비교분석하고 더욱 나아가 중국과 한국의 대학교교훈을 언어학적으로 분석하는것은 중한 두나라의 문화와 문화차

  • [교육] 교육운동의 이론과 실제
  • 교육문예 교육운동부를 만들면서 교육운동은 중요한가? 라는, 뻔한 대답이 나올 질문을 가지고, 우리는 교육운동부를 고민했다. 교육운동이 중요하다고 동의한다면, 과연 누가 주체를 맡을까? 이 질문 또한 우리를 씁쓸하게 했다. 고대의 교육부분을 책임지는 사대에서, 마땅히 교육운동의 주체를 찾을 수 없었다. 교육운동을 하려면, 적어도 이 세가지는 갖춰져야 한다. 전문학술의 역량과, 제한없는 대응과, 부문-중심의 연관관계에 대한 깊은 고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