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교육과현대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과 교육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 p.3
Ⅱ. 본문
1) 이데올로기 …………………………… p.3
2) 헤게모니 …………………………… p.5
3) 문화자본 …………………………… p.7
Ⅲ. 맺음말 …………………………… p.8
Ⅳ. 소감문 …………………………… p.8
- 본문내용
-
갈등론은 기능이론이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권력투쟁 ․ 계층갈등 ․ 일탈행위 등을 소홀히 다루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사회의 강제적인 속성과 사회변동의 편재성(偏在性)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갈등론은 학교와 전체 사회의 요구와의 관계보다는 학교와 엘리트 혹은 지배집단과의 관계를 강조하며, 학교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전수하는 곳으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학교는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질서에 개인을 편입시키며, 결과적으로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는 도구적 장치로 기능한다고 비판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갈등론적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학교 교육 내용의 확실한 윤곽을 그려보기 위해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과 학교 교육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1. 송병순(1992), 現代社會와 敎育, 서울: 양서원
2. 송병순(1998), 교육사회학, 서울: 문음사
3. 신군자(1995), 敎育과 社會, 서울: 집문당
4. 한준상 외 (1996), 新敎育社會學, 서울: 학지사
5. 김경식 외(2004),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