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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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평생교육의 개념

Ⅲ. 평생교육의 발전배경과 필요성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Ⅴ. 평생교육이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

Ⅵ.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변혁의 세기이다. 경제 체제는 토지.자본.노동에 기초한 자원기반경제에서 지식이 생산과 성장의 기본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는 아날로그 체제에서 디지털 체제로 변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단위 국가 체제에서 국경이 무의미한 세계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 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인구구조는 인생 50년형에서 인생 80년형으로 바뀌고 있다. 평생 직장은 사라지고 평생고용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사회가 분화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 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켰다.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는 산업화의 진전과 더불어 공장 노동자 혹은 예비 노동자들에게 직업 기술을 가르치는 직업훈련원이나 사설학원 등의 사회교육 시설들이 들어섰는가 하면, 비진학 청소년들에게 학력 보충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시키는 야학, 산업체부설학교, 방송통신고등학교와 대학 등 각종 평생교육시설들이 생겼다. 1980년대 전반에는 경제적 여유의 증대와 함께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취미, 교양교실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등장하기도 했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며, 이러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우선 평생교육의 개념과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 및 정책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바람직한 방향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평생교육의 개념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평생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외 교육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전자를 형식교육(formal education), 후자를 무형식교육(nonformal education), 이라고 한다. 학교교육은 유치원부터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사다리식’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외의 교육은 이러한 체제를 이루고 있지 않으며 가정교육, 사회교육이 모두 학교 외 교육에 속한다. 또한 학교교육에서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제공되지만. 학교 외의 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단기간에 걸쳐서 피교육자의 필요나
참고문헌
1.「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우현 (정민사: 1981)
2.「평생교육백서」 (교육부: 1997)
3.「평생교육개론」권두승
4.「평생교육의 기초와 체제」김신일(법문사)
5.「평생교육개론」김동위 편저(교육과학사)
6. 권혁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사회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연 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 1988.
7. 이용석: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운영실태 분석” 건국대학교 사회과 학대학원(석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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