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학교경영론]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A. 학교조직풍토
1. 학교조직풍토의 개념.
2. 학교조직풍토의 변인.
3. 학교조직풍토 유형.
B. 교사의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개념
2. 교사의 직무만족의 중요성
3.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Ⅲ. 요약 및 결론
A. 요약
B.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연구의 필요성

학교는 학생을 교육한다는 중요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효과적으로 당성 하기 위한 형식적 조직이다. 어느 조직이나 조직마다 전체적 분위기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이러한 분위기는 그 조직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교조직은 과업, 구조, 구성원, 기술체계라는 구성요소와 그것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특정지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학교조직이 포함하고 있는 많은 하위변인들의 일정한 질서유지를 위해서는 자연히 규범적 문화의 생성과 함께 성원들의 지각, 사고, 감정, 행동이 통제되고 나아가 그 학교 특유의 조직풍토가 형성되기 마련이다.
조직풍토는 조직 구성원의 향동을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조직의 특색을 좀더 세분하여 보면 첫째, 조직은 어떤 특정한 목표를 이룩하기 위한 수단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둘째, 가급적 그 목표를 합리적으로 이룩하고자 한다는 것과 셋째, 분업의 원칙에 따라 편성된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교육 효과를 성취하기 위하려는 조직 구성원간의 협동관계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 할 구 있게 하여 주며 학교의 조직풍토가 사회의 변화 속에서 민감하게 대처하고 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사기사 높여지고 과업추진에 대한 만족을 가질 수 있는 개방적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공은배 외. 「학교 학급의 적정규모」. 『교육개발』, 제7권 제3호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985.
노종희. 「학교행정가의 지도성 행동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6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1992.
남정걸 외. 『한국교육행정학회』. 서울:하우,1995.
박종열. 『학교경영론』. 서울:성원사, 1989.
왕기왕. 『교육조직론』. 서울:집문당, 1987.
엄태석. 「학교조직내의 의사소통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염길수. 『교육의 과학화』. 서울:교학원서 주식회사, 1964.
이규윤. 「학교장의 신망도와 학교조직풍토형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75.
이병하. 「학교조직풍토에 따른 직무만족과 처신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5.
이성구.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성향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1994.
이완정. 「중학교 교장의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사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2.
이종수. 「서울시내 초등학교풍토비교연구」.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73.
이태원. 「학교의 조직풍토가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이현숙.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b
  • addio1***
    (2006.12.06 01:58:01)
회원 추천자료
  • 학교 학급 경영론
  • 제13장 학교․학급 경영론제1절 학교경영1. 학교경영의 개념 및 원리가. 학교경영의 개념학교경영은 학교경영과 관련되는 주요 활동을 통해서 개념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학교경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활동이 전개되지만 몇 가지 주요한 활동이 있다. 첫째, 학교경영은 학교의 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학교는 나름대로의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목적적 활동을 전개한다. 둘째, 학교경영은 교육목표 달성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교육경영] 교원평가제도에 대해
  • 학교에서 시범실시, 2007년부터 본격 도입 예정. 교원평가 시범실시 11월 7일부터 시행 계획3) 시행방법 : 동료교사교장교감 - 참관수업학부모 - 수업참관 후 만족도학생 - 수업 만족도 4) 평가처리 : 인사, 보수 결정 등에 반영하지 않고 교사 자신의 능력계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본인에게만 통보5) 대상별 평가영역 및 방법구분교장교감교사평가목적 학교 경영능력 제고 중간 관리능력 제고 교수, 학습지도 능력 향상평가자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Ⅰ. 서론Ⅱ.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중요성1. 정의2. 중요성Ⅲ. 인적자원관리의 역사1. 산업혁명의 시대2. 과학적 관리시대3. 인간관계론 시대4. 행동과학 시대Ⅳ. 인적자원의 확보와 승진 및 보상1. 인적자원의 확보2. 승진 및 보상Ⅴ. 인력관리와 조직개발1. 인력관리2. 조직개발Ⅵ.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인사철학1. 경영이념과 인사철학2. 인사철학의 의의 및 내용Ⅶ.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동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Ⅰ. 서 론최근에 학계는 직업교육을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구분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