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지역화 -학교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정의,유형,현황,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원리,실시범위,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교육과정지역화,제고방안
- 지역화 교육의 사례,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사례(SBCD)
- [지방교육자치제도]지방교육자치제도의 의미,조건,기본원리,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교육과정지역화,역할분담,개선방안 분석
- [교육과정 지역화]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필요성, 교육과정 지역화의 학교단위책임경영제,교장역할, 교육과정 지역화의 개선방안
- [학교수준교육과정][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동향, 학교수준교육과정의 정의,필요성, 학교수준교육과정의 특수학교교육,편성지침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 요약 - <15장.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의 실제>
2. 중앙집권적 교육과정과 지역화의 요구
3. 학교중심 교육과정
4. 사 례 - 서울 창원 초등학교
서울 공항 초등학교
군포 수리 고등학교
5.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쟁점과 제언
- 본문내용
-
Ⅲ. 결론
Ⅰ. 서론
교육과정이 몇 년을 주기로 개정되면서 요즘 들어 대두되고 있는 쟁점은 바로‘교육과정 지역화-학교중심 교육과정’이다. 우리는 교육과정의 결정 주체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단위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교실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다양하게 나누어짐을 이미 배워 알고 있다. 형식상으로는 위계적으로 잘 만들어진 국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각 학교가 속해 있는 지역의 특색을 바탕으로 학교 수준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에서 우리의 논의는 시작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향하려 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 이전에 중앙집권적 체제의 교육과정을 추구하는데서 빚어지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더불어 단위 학교 자체에서 특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실현하고 있는 창원 초등학교, 공항 초등학교, 수리 고등학교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단순히 학교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의의를 알고 실천 사례를 살펴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학교중심 교육과정이 현실화되는데 부딪히는 장애 요인과 문제들은 무엇인지 고찰해 보고 질적으로 높은 학교중심 교육과정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재 요약 - <15장.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의 실제>
학교 교육과정은 “학교 중심” 혹은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이라는 의미와 동일하게 국가 혹은 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이 아니라 개별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말한다. 교육과정의 편성은 연구 분야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주제로 탐구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운영은 편성된 교육과정의 실천적인 측면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 참고문헌
-
www.naver.com 네이버뉴스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1994). 제6차 교육 과정에 의한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동아출판사
인정옥(1988). 교육과정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최미경(2003). 초등학교 학교중심 교육과정개발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손숙정(1996). 초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실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오지연(2001). 학교중심 교육과정개발에서의 분권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란주(1993).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교사의 의견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춘일, 이유훈 저(1994).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특수학교의 경우를 중심으로.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소영(2004). 단위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운영에의 교사참여에 대한 인식-서울지역 초등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신무진(1996). 학교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교부(1986). 교육과정(도덕과, 국민윤리과), 서울: 대학교과서주식회사
곽병선(1983).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초-중등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세미나. 서울:한국교육개발원
함종규(1982). 교육과정, 서울:형설출판사.
김순택 외(1982). 교육과정-이론, 개발, 관리. 서울:교육과학사
강우철(1982). 교육과정과 교원의 자유, 새교육. 서울:대한교육연합회
Hollis L,Caswell(1960-1961). "control of the Curriculum in American school", The Annual Report to the trustees. New York: teachers College. n.d.
김경신(2000).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요건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Cohen, D.(1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우리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사회과교육, 초등학교사회과교육, 향토애호교육, 탐구학습방법,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인터넷자료, 자료일반화, 우리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와 자료효과 분석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 [통합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과 기능,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통합교육과정의 발전, 통합교육과정의 구성과 수업, 통합교육과정의 현황, 통합교육과정의 운영과 과제, 향후 통합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