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피해사례] 신문구독과 관련한 소비자피해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신문구독과 관련한 소비자피해사례연구에 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보고서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목 차
1. 소비자 피해사례-신문

2. 해결방안 5가지 (신문, 이렇게 끊읍시다 !!!)

3. 신문구독약관

4. 정당한 신문주권 향상을 위한 도움의 손길

5. 관련자료(뉴스)

6. 출 처

본문내용

5. 관련자료(뉴스)
※ Tip. 포상금을 챙기는 방법 (2005.3.29 신문기사 활용 - 노컷뉴스)
위법한 경품이나 무가지를 제공하는 행위를 신고할 경우에도 최소 30만원에서 최고 5백만원까지 포상금이 주어집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05년 3월 29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공정거래법 위반행위 신고에 대한 포상금제 시행방안"을 밝혔습니다. 신문 강제투입의 경우, 구독계약기간이 종료되고 구독중지 의사를 표시했는데도 일주일이상 신문을 계속 투입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구비해 신고할 경우 제출된 증거수준에 따라 20에서 40만원까지의 포상금이 주어다네요. 이와함께, 월 구독료가 1만2천원인데 제공된 경품이 2만8천8백원을 초과할 경우엔 제공된 경품 금액의 5배에서 50배까지 포상금을 산정해 최소 30만원에서 최고 5백만원까지 포상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신문 끊어도 자전거 경품 돌려줄 의무없다”(2002.11.14 - 노컷뉴스)
신문 끊어도 자전거 경품 돌려줄 의무없다”
신문협회 표준약관 명시…내년 해약자 늘면 무더기 분쟁 우려
신문판매시장의 파행을 부추기는 주범으로 지목된 고가 불법경품을 둘러싼 지국과 독자들의 분쟁이 늘고 있는 가운데 구독 해약시 독자들이 경품을 돌려줄 의무가 없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같은 해석의 근거는 신문협회가 정한 ‘신문구독 표준약관’의 제6조 ‘부당판매 피해보호’ 조항이다. 동조는 “신문공정경쟁규약상 부당판매 행위에 해당되는 2개월 초과 무료기간, 경품제공, 이삿짐 나르기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었더라도 구독 해약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해약시 보상 의무도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인 안상운 변호사는 “해약을 하더라도 약관에 따라 독자들은 경품을 반납할 의무가 없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 유통거래과 관계자는 “신문 경품은 신문고시보다 신문협회 자율규약을 우선 적용케 돼있다”면서 “자체 약관이 부당판매 피해보호를 별도로 정하고 있다면 그에 따라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소비자연맹의 정광모 회장도 “신문고시나 약관에 ‘경품을 줘서는 안된다’는 것은 나와 있지만 구독약속이 파기됐을 경우 ‘돌려줘라, 마라’는 지침은 없다”고 말했다. “제공 자체가 불법이라면 나중에 안줘도 상관없다”면서 “중도 해약시 쓰던 경품을 돌려주는 경우야 인정상 이뤄지는 것이지, 지국이 떼여도 그만인 실정”이라고 밝힌 정회장은 “고가경품 판촉을 둘러싼 분쟁 상담이 증가하고 있는데, 과하게 준 경품은 소비자들이 안 돌려줘도 된다는 세부규정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신문광고의 증가(3) 광고도안현상 및 안내광고의 등장3. 성장 1기(1946년~1969년)4. 성장 2기(1970년~1985년)5. 성장 3기(1986년~1996년)IV. 광고의 기능1. 광고의 정기능2. 광고의 역기능V. 광고캠페인 1. 광고캠페인의 정의 2. 광고캠페인의 요소 3. 사례를 통한 광고캠페인의 요소 연구(1) 삼성전자 애니콜(2) 대우자동차 티코VI. 광고심리학1.‘광고심리학’의 개념2.광고와 심리학의 관계3.광고의 영향과 인간행동의 분석수준(1)감각적 수준의 분석(sensory l

  • 디지털 컨텐츠 유료화 정책과 소비자 문제
  • 있다. 소액결제라는 법적 개념은 아직 정의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고 소액결제 한도도 아직 규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나, 지불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고 사용시 효율성과 편이성이 위험도보다 높은 결제라고 할 수 있다. 1 매일경제신문, 중앙일보2 한국소비자연맹 홈페이지 www.consumersunion.or.kr3 주재훈,『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비봉출판사, 1998. 12. 4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5 CNET 홈페이지, www.korea.cnet.com

  • [교육행정] 학교 운영 위원회
  • 사례2. 학교에서 신문구독에 관한 학운위 역할.“NIE 명목 어린이신문 강제구독 안될 말” 교육인적자원부 2006-06-05 17:16 “학교에서 단체 신문 구독에 대하여 최고 감독관청인 교육부는 교육청에, 교육청은 각 학교에, 각 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 사안이라고 떠 넘기고,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하는 일이려니 싶어 그냥 심의해 주고, 교사들은 학교관리자가 은연중에 종용하는 일이라고 떠넘기며, 결국 그 피해는 학생

  • NIKE 광고전략 -NIKE(나이키) vs. ADDIDAS(아디다스) 비교
  •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광고 제작 시 본사는 광고안만 내려줄 뿐 전체 제작 과정은 자유롭게 보장하지만, 브랜드에 관해서만은 엄격해서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나이키 본사는 각 나라의 지점과 광고 대행사가 의견을 제안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존중해 주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의 컨셉트를 충분히 살리는 가운데 창조적인 제안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2001년부터 나이키는 정통 스포츠의 개념에서 라이프스타일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연구의 영역3. 광고의 영향력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1) 현대 사회에서의 광고의 역할과 영향력2) 변화하는 소비자 의식과 마케팅환경3) 광고의 문제점과 광고 윤리의 필요성 4. 광고 윤리와 관련한 문제들 1) 광고윤리의 딜레마2) 광고와 표현의 자유3) 광고 의사결정의 윤리적 기준 4) 광고인의 公人정신 - 광고인은 공인인가? 5. 윤리적으로 비판받을 수 있는 광고의 유형 및 관련법규 1)허위 , 기만 과장광고(1) 허위 기만 광고의 관련법규(2) 허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