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경영] 의료네트워크병원의 경영전략- Ye Network 사례를 중심으로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의료네트워크병원의 경영전략에 관하여 심층분석한 자료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받은 팀프로젝트인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도움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1. 새로운 병원을 요구하는 시대

2. 기존 병원의 경쟁환경

3. 네트워크 시스템과 예 네트워크

4. 경쟁 환경 분석

5. 예네트워크

6. 마케팅 전략

7. 네트워크치과와 비네트워크치과 비교

8. 경쟁사 분석 - 모아치과
본문내용
1. 새로운 병원을 요구하는 시대
병원을 열기만 하면 환자가 몰려오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실제로 부도가 나고 폐업을 신고하거나 규모를 축소하는 병원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게다가 1995년부터 국내 의료시장이 개방되어 우수한 설비와 서비스 정신을 앞세운 해외 유수의 병원들과도 경쟁해야 하는 할 상황이다. 따라서 모든 진료 시스템을 기존의 의사중심이 아닌 환자중심으로 바꾸어야 하는 일이 이젠 선택이 아니라 필수조건이며 시대가 새로운 패러다임의 병원을 요구하는 것이다.
Medical New Trend
1. 의약분업
2. 의료 사보험 제도
3. 비의사의 병원개설 허용
4. 영리 병원제도
5. 외국 병원 주식회사 진출
6. 기업 및 자본가들의 병원 산업 진출
7. 의료 광고 자유화
8. 비의사 전문가 집단의 진료 및 의료분야참여
9. 의료 소송 증가
10. E-Medicine
이러한 상황 하에서 네트워크병원 부문에서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차지한 예 네트워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예 네트워크병원 하에 있는 예치과의 현재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 분석하고 향후 계속적으로 의료부문에서 경쟁우위를 지켜 나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실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2. 기존병원의 경쟁환경
1) 기존 병원과의 경쟁
친절운동이 확산되고 전문센터 및 전문병원이 확산되어 있다. 실버산업이나 탁아산업과 같은 새로운 분야가 속속 나타나면서 각 병원은 기존 영역의 경쟁과 더불어 새로운 영역에서의 경쟁도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다.
2) 잠재적 진출병원
대기업이 병원업계에 진출함에 따라서 의료산업의 대형화가 진행되고 있고 의료시장의 개방으로 국내 병원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해외의 대형 병원들도 시장 내로 진입하고 있다.
3) 대체서비스의 위협
한방병원이나 실버산업, 재택진료를 기존에는 성행하지 않던 분야에서 동종의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위협을 받고 있다.
4) 공급자의 교섭력
의료 인력공급이 증가하고 있고 유통산업 및 제약 산업, 기타용역산업도 대형화 되고 있다. 때문에 공급자간의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5) 소비자(환자)의 교섭력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새로운 질병의 출현으로 전체적인 질병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 단체의 증가로 의료정보를 많이 소유하고 되었고 이에따라 소비자의 교섭력이 증가하고 있다.
3. 네트워크 시스템과 예 네트워크
처음 병원을 열게 되면 어느 정도 정착기간을 거치고 그 병원의 시설이나 진료수준, 서비스가 어떠한지 지역주민들이 파악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객만족경영사례조사]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중심
  • 고객 만족 경영의 사례 조사 -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을 중심으로 -경영특강All For One, One For All발표일 : 2005. 5. 11목 차Ⅰ. 서 론1. 조사의 필요성 32. 조사 목적 4 3. 조사방법 및 기대효과 - 5Ⅱ. 본 론 1 = 이론적 배경1. 고객만족과 고객만족 경영의 개념 62. 고객만족경영의 도입배경 73. 의료서비스의 특징 -

  • [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의 이용사례(병원)
  • 경영사례연구에 유비쿼터스를 내 건 이유3. Report의 주요 내용 ♣ 본론 - 유비쿼터스♣1. 유비쿼터스의 등장배경2. 유비쿼터스3. 유비쿼터스와 우리나라 병원♣ 결론 - 우리나라 병원들의 과제 ♣♣ 서론 ♣1. Ubiquitous Report의 목적 가. 다양해지고 고급화되어 가는 소비자(환자)들의 증가로 인한 의료기관(주로 병원에 대 해서 조사함)의 노력 필요나. 영리법인 등 사회적 이슈에 부딪힌 의료기관의 살아남기 전략 필요다. 세계화 동향에 대한 발맞춤

  • [서비스 운영관리] `예치과` 및 `삼성 서울삼성병원`의 성공 요인분석과 `롯데리아`의 실패요인 분석
  • 서비스 운영관리제목 : 예치과 및 삼성 서울병원의 성공 요인분석과 롯데리아의 실패요인 분석목 차Ⅰ. 서론 1. 서비스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연구의 목적Ⅱ. 본론1. 서비스 성공 사례 -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예치과의 친절- 예치과의 경영철학 및 서비스 전략■ 우리는 환자를 가장 중요시 여긴다. ■ 우리는 환자 중심적인 치과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인 하나의 팀이다.■ 서비스의 창 / 환자 불편사항 조사 ■ 대기시간 단축 ■ 환자의

  • [병원마케팅]예치과의 성공마케팅 전략분석
  • Feedback을 통해 전체적인 서비스 수준 향상.고객들에게 의사 표현의 기회를 줌으로써 병원에 대한 관심 증가를 통해 Relationship을 강화. 장기적으로 Brand Loyalty 를 높일 수 있다.Suggestions (final)4. Societal MTG치과 교실: 학생들에 대한 치과상식 교육 치과 캠프: 무료진료 캠프를 통한 봉사 Ye Network병원들의 참여 유도 Ye 치과병원에 대한 사회봉사 철학공유 치의학 발전을 위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연구노력과 연구지원 활동The EndThank you for your Attention

  • [병원마케팅]3차 진료기관의 마케팅전략 사례
  • 의료기관의 마케팅◈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기대 수준의 향상:치료 위주의 narrow spectrum broad spectrum of QOL- 경쟁 심화- 경영 악화- 진정한 고객 중심의 의료◈ 의료기관의 특성과 마케팅- 비영리성과 공익성 - 응급성과 전문성- 인력 구성의 특성: 조정과 통합의 어려움- 다양한 사업 목적: 목적간 상충▣ OO병원의 마케팅 전략 평가 NCSI 평가에서의 우수한 결과 양호한 양적 성과 평가: 진료실적, 재무지표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