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보육시설에서의 교사와 교사와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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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교사와 교사간의 관계의 중요성.

-교사와 교사와의 갈등.

-교사와 교사와의 갈등 해결방안.

-교사와 교사의 원만한 관계.
본문내용
- 교사와 교사간의 관계의 중요성.

보육기관은 영․유아 교육의 출발점 곧, 출발조직체라고 할 수 있다. 또 보육기관은 사회체제 안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관이기도 하다. 이처럼 사회적 기관으로서 또 하나의 조직체로서의 보육기관에는 그 속에 구성원들을 갖고 있다. 이들의 구성원들은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하여서 그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육기관의 구성원을 크게 구분 지으면 영․유아와 교사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에서도 우리가 생각해 볼 교사와 교사간의 관계는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교사와 교사의 관계에 따라 우선적으로 어린이집의 분위기에 많은 차이를 줄 수 있다. 또한 교사생활의 지속력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교사간의 관계가 원만해야 교사는 오래도록 교사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또 교사의 자존감에도 영관성이 있다. 교사가 영․유아와 함께하는 수업의 질에도 교사와 교사의 관계는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사로써의 생활과 교사 밖에서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처럼 교사와 교사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는 각양각색의 다른 구성원들이 각자의 개방성을 나타내며 함께 생활하고 있다. 보육기관(=어린이집)의 교사에게도 이 형상은 예외가 아니다. 특히 각 교사마다 목표하는 것과, 추구하는 가치 곧, 욕구가 다양하게 표출하게 되면서 현재 갈등관계가 교사 간에 나타나고 있다. 신중식, 강영삼(1985)는 조직 내에서 어느 정도의 갈등은 조직 발전의 주요 자극이 될 수도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갈등의 지속과 강화는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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