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교육]음악교육자 졸탄코다이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애>
<그의 교육방법 및 교육철학>
코다이 교수법의 개요
인간교육의 개념
코다이 유아음악교육
본문내용
<생애>
체코의 근대음악에 스메타나, 드보르자크, 야나체크가 있었다면, 헝가리의 근대음악엔 코다이와 바르토크라는 두개의 기둥이 있었다. 코다이(1882-1926)는 음악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랐다. 전문 음악인은 아니었지만 아버지는 바이올린을 켰고 어머니는 피아노를 칠 줄 알았기 때문에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었다. 게다가 아버지가 철도역장으로 근무한 덕에 18세 까지 이곳 저곳 도시 외곽으로 이사를 다닌 까닭에 초등학교시절 시골아이들의 때묻지 않은 민요선율을 접하게 되었고, 아마도 이런 경험이 후에 그의 민요연구작업에 밑거름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는 갈란타와 나지손바트(현 슬로바키아의 토르나바)에서 중등교육을 마쳤다. 나지손바트에서는 대성당의 합창대에 가입했고 음악도서관에 빈번히 드나들었다. 첼로를 독습했고 부다페스트에서 문학 연구를 계속했다. 또 프란츠 리스트 음악아카데미의 쾨슬러 야노스 Koessler Janos의 클래스(작곡)에 입학한 그는 그곳에서 벨라 바르톡과 알게 되었다. 1900년 부다페스트의 음악원 Academy of Music에서 공부를 시작한 그는 헝가리의 민요의 스탠자 구조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연구의 재료는 이미 1905년부터 이후 수 십년 동안 지속되어갈 민요채집여행에서 얻은 것이었다. 20세기 헝가리음악의 미래에 초석을 놓은 이 민요채집여행은 코다이와 바르톡의 협동작업으로 이루어졌다. 이 두사람이 영원한 친구사이로 발전된 계기가 된 이 여행은 애초에 서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을 지리적으로 나눠놓고 코다이는 주로 헝가리 음악학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네요.
  • jsm***
    (2007.06.07 17:03: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 star***
    (2006.04.30 23:03:1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fd
  • gmlfkz***
    (2005.05.29 16:49:23)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fd
  • gmlfkz***
    (2005.05.29 16:49:2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Ⅰ. 서론Ⅱ.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Ⅲ.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1. 인지적 발달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2) 부르너의 교수 이론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2. 음악적 발달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1. 오르프의 음악 교육1) 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교수 방법2. 코다이의 음악 교육1) 음악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음악교육의 내용4) 교수 방법Ⅴ. 교

  • 유아음악교육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 음악의 기능 2)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

  •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발달과 목표,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내용,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실제, 코다이음악교육 방법
  •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의 실제1. 리듬 지도2. 선율지도3. 음정 익히기4. 코다이 음악교육의 전략Ⅴ.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의 방법1. 코다이 교수법의 개요2. 음악 지도의 목적과 원리참고문헌Ⅰ.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의 의의졸탄 코다이(Zoltꐁn Kodꐁly, 1882~1967)는 헝가리 국민 음악 문화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이다. 코다이의 음악 교육의 주목표는 헝가리 국민 전체가 음악적으로 읽고 쓸 수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을 이루기 위해 우리의 전통음악이 그 바탕이 되어야 함은 국가적이고 시대적인 요청이며, 이를 더욱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하여 어느 분야보다도 높이 평가되어야 할 음악교육의 소재는 우리 민족의 입과 가슴에서 연연히 이어온 민요를 비롯한 많은 전총음악과 한민족의 손으로 이루어진 민족적인 자료에서 구하지 않을수 없다’고 기술하였다.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와 졸탄 코다이는 민족 음악에

  • [음악이론정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의 음악이론정리
  • 음악교육방법과 실제>>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는 헝가리가 낳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이며 새로운 음악 세계의 조류를 바꾸어 놓은 작곡가인 동시에 음악 교육자이다. 그의 교육 방법은 가창 위주의 교육 방식으로 코다이 체제의 근본 목표는 전 국민의 음악적인 교양을 위하여 악보를 쓰게 하기 위한 것이며 인류 행복을 위한 음악의 가치를 세상에 알리고자 하였다. 또한 음악 교육의 시작은 출생하기 9개월 정이라 하여 가정 음악 문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