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조사] Headway 및 지체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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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두시간조사

1조사목적
2조사일정
3조사범위
4조사환경
5이론적 고찰
6조사내용 / 방법
7조사결과
8결 론
9참고문헌

지체도조사

1조사목적
2조사일정
3조사범위
4조사환경
5이론적 고찰
6조사내용 / 방법
7조사결과
8결 론
9참고문헌

후 기
본문내용
6. 조사 내용 / 방법

6.1 조사내용
․아주대학교 병원 방향에서 월드컵 경기장 방향으로 직진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차두시 간을 측정한다.

6.2 조사방법
․병원 방향에서의 진입로에서 직진 2차로를 조사지점으로 선정했다. 왜냐하면 모든 회전차로(1차로) 및 노변차로(3차로)는 교통류 내부 및 외부마찰에 의해 이동효율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2차로는 직진 교통량이 많고 대기길이가 충분하고, 대형차의 비율이 다른 차로보다 적다. 대형차량이 많으면 Headway 오차가 대형차량의 길이로 인해 커질 수 있다.

․녹색등이 켜지면 정지선을 통과하는 차량의 뒷부분을 기준으로 통과시각를 연속적으 로 기록한다.

․차량의 앞부분이 아닌 뒷부분을 기록하는 이유는 차량이 첫 번째 차량이 정지선 안 에 정지했다고 했을 경우, 첫 번째 차두 시간은 녹색신호의 시작으로부터 맨 첫 번째 차량이 정지선을 완전히 통과할 때까지 걸린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지선을 넘 어선 첫 번째 차량의 차두시간은 오차로 인해 제거하도록 한다. 대형차량이 많을 경 우 차량의 길이에 의해, 그리고 현저히 떨어지는 대형차량의 가속율로 인해 차두시간 이 길어져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없다.

․한 주기에서 조사차량은 적색신호일 때의 대기차량으로만 한다.

․기록 장비로는 Stopwatch를 사용하려 하였으나, 연속적으로 시간을 기록하는 데 한 계가 있어 노트북으로 ‘Multitimer'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6.3 조사장비
․ 조사 Sheet, 필기구, 디지털 카메라, 노트북
․ MultiTimer v1.2 by Maximum Output Software
참고문헌
․ 도철웅, {교통공학원론(상)}, 서울: 청문각, 2004
․ H.Douglas Robertson {Mau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studies}, 1994
․ {도로용량편람, 8장 신호교차로편, 건설교통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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