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승 전용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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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추진배경
1.1 대도시 교통현황 및 문제점 파악
1.2 교통수요관리의 필요성 및 적용방법

제2장. 다인승차량우선통행방안의 적용 방법 및 외국사례
2.1 다인승차량 우선통행기법의 종류
2.2 다인승차량 우선통행적용방법
2.3 다인승차량 우선통행 기법별 기대효과 및 외국사례

제3장. 다인승차량 우선통행방안의 서울시 적용
3.1 대상 지역 선정
3.2 시행 방안 설정 및 적용방법
3.3 남산 1․3호 터널 주변현황분석
3.4 통행 예측 모형 정립
3.5 대안별 시행효과 및 문제점분석
3.6 설문조사 결과 분석

제4장. 보완 대책
4.1 지속적인 지하철건설과 첨두시증회운행
4.2 간선직행버스 도입
4.3 버스 전용차선제도 확대실시
4.4 승용차 함께 타기 활성화
4.5 도심 외곽 혹은 도시외곽역세권주차장 추가 설치
4.6 환승 및 연계 시설 확대
4.7 법적 제도 방안 마련

제5장. 결론 및 건의
5.1 교통수요관리의 필요 및 적극도입
5.2 다인승차량 우선통행실시 지역선정
5.3 남산 1․3호 터널 시범연구결론
5.4 다인승차량 우선통행의 확대
5.5 설문조사결과
5.6 맺음말

부록
A : 다인승차량우선 통행방안의 외국사례
B : 통행료징수방안에 대한 요금징수방법
C : 터널 통행료 및 도심통행료 산정기준 및 방법
D : 기타

본문내용
○ 대도시 인간 집중 현상으로 도시가 비대해짐에 따라 여러 지점에서 발생되는 인간 활동을 연결시키고, 화물을 이동시켜야 할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이렇게 다양해지는 도시 활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통역할은 상하수도나 전기 등과 같은 국민 생활의 기본 서비스 측면에서 국민의 권리로 인식하게 되었다.
○ 또한, 도시교통수단 기능 분담도 1970년대까지는 대중교통수단이 근간을 이루고 승용차는 일부 부유층의 교통수단이나 보조교통수단 기능을 가졌기 때문에 기존도로의 교통용량으로 충분히 차량통행을 소화해 왔으나 1980년대의 지속적인 경제발전에 발맞추어 승용차보유가 보다 쉽게 되어 제한된 도로에 차량대수 증가를 야기시켜 교통체증을 야기 시켰다.
○ 이는 결과적으로 대중교통서비스를 더욱 악화시켜 대중교통수요자가 반감되고 승용차의
상대적인 편리성을 부각시켜 승용차이용을 증가시키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되어 승용차의 비율이 1981년 46.8%에서 1991년 현재 64.2%로 증가하여 버스의 수단부담율은 줄고 승용차의 수단분담율은 늘고 있는 실정이다.

나. 대도시 교통수요 및 공급의 불균형
○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증가되어 온 자동차가 원활하게 소통되기 위해서는 교통시설 역시
비슷한 비율로 증가하여야 하나, 이미 비대해진 도시 내 도로시설 확충은 제한된 투자재원으로 역부족인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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