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계획론] 교통 곤란자를 위한 대학 편의시설의 이용실태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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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II. 교통 곤란자 편의시설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교통 곤란자의 개념
2.2. 교통곤란자의 편의 시설
2.3. 교통편의 시설 종류 및 설치기준


III. 우리 대학의 교통 곤란자 편의시설 설치 실태 및 문제점 분석
3.1. 조사방법론
3.2. 전남대 장애인 교통시설 설치 통계와 시설현황
3.3. 실제적 조사
3.4. 문제점
3.5. 외국사례

IV. 교통 곤란자 편의시설 이용활성화 및 개선방안
4.1. 이용활성화 목표와 방침
4.2. 편의시설 개선 방안
4.3. 이용촉진 방안

V. 요약 및 결론
5.1. 요약
5.2. 시사점
5.3. 연구의 한계점
5.4.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연구의 범위
첫째, 대상 대학으로는 우리 대학(전남대학교)을 중심으로 외국 대학을 사례로 들어 한정적으로 조사 하였다.
둘째, 대학의 시설물 중에는 교통 약자의 접근과 이용이 빈번한 지원시설 대학설립 ․ 운영규정[별표 2] 교사시설의 구분에서 “지원시설”이란 도서관 ․ 대학본부 ․ 체육관 ․ 강당 ․전자계산소 및 그 부대시설로 한다.“ 고 정의하고 있다.
중에서 경영대, 사회대, 법대, 공대, 학생회관(학생식당 포함) 건물과 도서관(제1도서관, 제2도서관) 건물을 선정하였다.
셋째, 연구의 대상은 대학 내 건축물의 접근과 이동이 용이하도록 하는 교통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에 관한 것이므로 특히 물리적 이동성에 제약이 많은 지체 장애인을 그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넷째, 연구 대상 편의시설은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시설 중에서,
󰋯 매개시설로서 주출입구 접근로(경사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출입구 높이 차이 제거
󰋯 내부시설로서 출입구(문), 계단 또는 승강기
󰋯 위생시설로서 화장실(대변기, 소변기, 세면대)
󰋯 추가사항으로서 학생회관내의 학생식당, 도서관, 강의실 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였다.

2) 연구의 방법
첫째, 교통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에 대한 관련 서적 및 연구 문헌, 관계법령 등과 기존 연구 자료,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하여 고찰 하였고,
둘째, 대학시설내의 교통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 현황을 직접 현장 답사하여 방문조사 및 사진촬영을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고,
셋째, 교통 약자들이 실질적으로 겪는 어려움을 몸소 느껴보기 위해서 휠체어 체험을 통한 직접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보다 실질적인 연구를 하였고,
넷째, 조사된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대학 캠퍼스 내의 연속된 이동 통로 상에서 요구되는 교통 곤란자를 위한 편의시설의 개선 방안을 도출, 연구를 진행하였다.
참고문헌
고상선 - 대학캠퍼스 내의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실태에 관한 연구 (특례입학제도 시행 2003)
김영실 - 교통소외계층의 이동성확보방안에 관한 연구 (이동제약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2002
서경자 - 대학캠ㅍ스의 장애인 편의시설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신연식 - 이동제약자의 통행특성분석과 대중교통계획 (교통개발연구원, 2002)
윤석용 - 개인 맞춤형 복지시대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 새로운 사람들, 2001)
정봉현 - 21세기 지방대도시 현대교통정책(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5

사이트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지원센터 (http://www.gofree.or.kr)

전남대학교 장애인 지원센터 (http://support.jnu.ac.kr/pages/default.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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