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용량분석] 대중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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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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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장에서는 대중교통의 용량 산정 및 서비스수준 분석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이라 함은 사전에 정해진 노선 및 규칙적인 운행계획과 정해진 요금체계를 지니고 운행하면서 이용하기를 원하는 불특정 다수에게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단으로서, 일반적으로 대량수송과 공공서비스의 속성을 지닌다.
대중교통은 크게 도시대중교통과 지역간대중교통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도시대중교통수단으로서는 각종 도시철도(지하철, 경전철, 노면전차, 모노레일 등), 버스, 트롤리버스 등이 있고, 지역간대중교통수단으로서는 고속버스, 철도, 항공, 해운 등이 있다. 본 편람에서는 분석의 범위를 대중교통수단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버스에 국한하고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도시형버스와 좌석버스를 포함한 시내버스를 중심으로 용량 산정 및 서비스수준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다.
대중교통수단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은 교통수단의 차량크기와 이들의 운행시격( 또는 운행빈도)에 좌우되며, 버스승객의 분포 및 차량 흐름의 상호작용을 반영하므로 도로용량산정에 비해 복잡하고, 또한 일정기간 동안 통행량을 수송할 충분한 차량, 승객의 적절한 쾌적도, 안전도, 동일한 도로를 사용하는 다른 차량의 통행량 등의 제약을 받는다.
본 편람에서는 버스의 서비스 질(質)을 판단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 비교적 계량화가 용이한 차내용량, 운행시격(운행빈도) 및 운행시간(서비스 제공시간), 정차면(berth) 용량, 그리고 정류장 용량의 4 가지 요소를 대상으로 용량 산정 및 서비스수준 분석 방법론에 대해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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