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장애인 통합교육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 목적
제 3 절 연구 문제
제 4 절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고찰
2.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효과
제 5 절 가 설

제 2 장 조사 설계
제 1 절 조사기간 및 방법과 조사 대상자
1. 조사 기간과 조사방법
2. 조사 대상자
제 2 절 자료 처리 및 분석방법
1. 분석 방법
제 3 절 설문지 구성

제 3 장 조사결과 및 분석
제 1 절 조사대상의 특성
제 2 절 장애인의 이해
1. 장애의 원인
2. 나도 장애인이 될 가능정도
3. 중증 장애인 가족을 친구에게 소개 가능 여부
4. 중증 장애인의 거부감 및 무서움 정도
5. 장애인 호칭 인지도
6. 가족과 장애인과의 결혼 찬성 유무
7. 장애인 도움 유무
8. 장애인의 위생상태
9. 장애인들의 자기 장애에 대한 인식
제 3 절 통합교육의 이해
10. 통합교육의 필요성
11.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부
12. 자신의 학교에 통합교육이 실시될 때의 허용여부
13. 장애인 친구 전학 환영여부
14. 장애인과 함께 활동하는 것의 여부
15. 자신의 반에 통합교육이 실시될 때의 허용여부

제 4 장 한계점 및 결론

참 고 문 헌
설 문 지
본문내용
1. 제 2 절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단원으로서 장애의 발병원인, 장애인이 될 가능성 정도, 장애인 호칭 인지도,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 및 무서움의 정도, 가족이 장애인과의 결혼 찬성 정도 등을 분석하고 비교해보려 한다. 또한 전체적인 비교 분석을 통하여 현재 통합교육의 유무에 따른 그 차이와 그에 따른 올바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1. 장애의 원인 2008년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체 장애의 96.9%, 뇌병변 장애의 95.2%, 시각 장애의 93.7%, 청각 장애의 87.1%, 언어 장애의 61.3%, 지적 장애의 27.7%, 자폐성 장애의 10.1%, 정신 장애의 94.8%, 신장 장애의 99.6%, 심장 장애의 88.5%, 호흡기 장애의 100%, 간 장애의 96.7%, 안면 장애의 79.3%, 장루․요루 장애의 98.8%, 간질 장애의 77.8%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였으며, 사고의 경우는 전체적인 장애를 통틀어 34.4% 였는데 이는 질환의 55.6%보다 낮은 수치였다.


“장애는 대부분 어떠한 것 때문에 된다고 생각하십니까?”의 질문에서 나타난 응답결과는 다음의 <표 2>와 같다.


구 분
현재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집단
현재 통합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집단
빈도
백분율
빈도
백분율

30
100
30
100
교통사고
18
60
12
54
선천적으로
7
23
16
40
산업재해
2
7
1
3
질병
2
7
0
0
기타
1
3
1
3
<표 3> 장애의 발병원인


<표 3>를 보면 교통사고로 장애가 발병한다는 것에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집단의 경우 60%, 통합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집단의 경우 54%로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냈다. 또한 장애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지, 후천적으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비교를 해보면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집단의 경우 선천적 23%, 후천적 77%로 나타났고 통합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 집단의 경우는 선천적 40%, 후천적 60%로 나타났다. 이는 두 집단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에 장애는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3. 2. 나도 장애인이 될 가능정도

참고문헌
1. 참 고 문 헌

1. 김광웅, “유아통합교육의 성과 - 특수교육방법의 문제와 그 개선방안. 제 5회 특수교육 심포지엄

2. 이소현과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서울 : 학지사, 1998

3. Birch, “In regular classes: Reston Virginia: C.E.C”, 1974

4. 오유석, “통합교육 경험이 초등학생의 장애아동 및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5. 김태성, “청소년의 장애인 인식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박용섭, “고등학교 학생의 장애 체험활동과 이해활동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김현미, “통합교육 경험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김관호, “장애인 통합교육 발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9. 임동규, 안인수, 양동란,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사례”, 현장특수교육 제3권 3호, 국립특수교육원, 1996

10. 김명희,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의 태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11. 보건복지부, 장애등급 판정기준(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요약0
  • 통합3) 특성 법률에 의한 강제가입, 부담증력에 따른 부험료의 차등부담, 보험급여의 균등, 보험료 납부의 의무성4) 국민건강보험제도(의료보험)의 유형 국가보건방식, 사회보험방식5) 보험급여체계 요양비, 건강검진, 장애인보장구급여비, 임의급여, 본인일부부담금6) 재원조달체계 정기적 기여금인 보험료, 국가부담, 본인일부부담액7)보험료부과점수 지역가입자의 소득, 재산, 생활수준, 경제활동참가율 등을 참작하여 정하되, 대통령령이 정

  •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자신의 관심 분야(아동, 노인, 여성, 장애, 노동, 고용, 의료, 주거, 교육, 인권 등)에서의 현안 이슈를 선정한 후
  • 장애인 근로자의 사회보험 불안정2) 장애인 고용정책에 대한 외국과 비교(1) 미국가. 장애인차별금지나. 보호고용(2) 일본가. 의무고용(고용할당)나. 보호고용(3) 독일가. 의무고용(고용할당)나. 장애인차별금지다. 보호고용3) 장애인 근로자의 불안정 노동에 대한 현황 - 문제적 현상(1) 우리나라 의무고용(고용할당)의 한계(2) 우리나라 장애인차별금지의 한계(3) 우리나라 보호고용의 한계4)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3. 장애인 고용정책의 문제

  • 통합교육이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이해에 미치는 영향
  • 사회복지조사론주제 : 통합교육이 일반학생에게 장애학생을 인식하는데 끼치는 영향1. 연구문제1) 연구의 필요성인간은 누구나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다. 장애인들이라고 해서 이런 권리가 무시되어서는 안 되며 신체의 고통을 받는 이들에게는 더욱더 삶의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우리는 누구나 할 것 없이 장애의 종류와 정도만 다를 뿐이지 어떤 장애이든 장애를 갖고 살아가고 있다. 장애란 그 사

  • [사회복지]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졸업 장애인의 사회적응도 비교
  •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영향력이 성인기에 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기에 있는 장애인들은 특수학교 혹은 일반학교에서 사회적 능력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사립특수학교는 1946년 4월 이영식이 대구에 설립한 대구맹아학원으로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것은 그 이후의 일이다. 특수학급의 시작은 대구의 칠성초등학교에 경도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이 설치된 1

  • 사회과학 -조사연구의 기초
  • 인식적 오류를 극소화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3) 조작주의조작주의란 용어는 개념의 측정과정에서 수행되는 조작을 말한다. 조작주의를 강조하는 조사자들은 일반적으로 그들 개념의 양적 측정을 추구한다.기초이론이 전통적 접근방법의 두 번째 단계와 세 번째 단계를 통합한 반면, 조작주의자 접근방법은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를 통합하였다. 비록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가 조작 주의에서 합해졌지만, 세 번째 단계(증명)는 분리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