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장애인 통합교육이 장애인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귀시설의 직업재활 서비스가 정신장애인의 삶의 질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장애아동의 사회복지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해 분석한 후, 앤더슨과 뉴먼 모델을 활용해 관련 요인을 분석하며, 이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시오.
-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 활동 경험 유무에 따른 태도 및 인식 비교
- 기존의 연구논문들 중에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의 논문한편을 선택하여 그 논문의 연구문제와 필요성, 연구목적, 주요이론, 연구방법, 표본추출방법 및 척도, 결론, 논문의 한계점에 관해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연구계획서
- 목차
-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 목적
제 3 절 연구 문제
제 4 절 이론적 배경
1. 선행연구 고찰
2.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효과
제 5 절 가 설
제 2 장 조사 설계
제 1 절 조사기간 및 방법과 조사 대상자
1. 조사 기간과 조사방법
2. 조사 대상자
제 2 절 자료 처리 및 분석방법
1. 분석 방법
제 3 절 설문지 구성
제 3 장 조사결과 및 분석
제 1 절 조사대상의 특성
제 2 절 장애인의 이해
1. 장애의 원인
2. 나도 장애인이 될 가능정도
3. 중증 장애인 가족을 친구에게 소개 가능 여부
4. 중증 장애인의 거부감 및 무서움 정도
5. 장애인 호칭 인지도
6. 가족과 장애인과의 결혼 찬성 유무
7. 장애인 도움 유무
8. 장애인의 위생상태
9. 장애인들의 자기 장애에 대한 인식
제 3 절 통합교육의 이해
10. 통합교육의 필요성
11.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부
12. 자신의 학교에 통합교육이 실시될 때의 허용여부
13. 장애인 친구 전학 환영여부
14. 장애인과 함께 활동하는 것의 여부
15. 자신의 반에 통합교육이 실시될 때의 허용여부
제 4 장 한계점 및 결론
참 고 문 헌
설 문 지
- 본문내용
-
1. 제 2 절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단원으로서 장애의 발병원인, 장애인이 될 가능성 정도, 장애인 호칭 인지도,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 및 무서움의 정도, 가족이 장애인과의 결혼 찬성 정도 등을 분석하고 비교해보려 한다. 또한 전체적인 비교 분석을 통하여 현재 통합교육의 유무에 따른 그 차이와 그에 따른 올바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1. 장애의 원인 2008년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체 장애의 96.9%, 뇌병변 장애의 95.2%, 시각 장애의 93.7%, 청각 장애의 87.1%, 언어 장애의 61.3%, 지적 장애의 27.7%, 자폐성 장애의 10.1%, 정신 장애의 94.8%, 신장 장애의 99.6%, 심장 장애의 88.5%, 호흡기 장애의 100%, 간 장애의 96.7%, 안면 장애의 79.3%, 장루․요루 장애의 98.8%, 간질 장애의 77.8%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였으며, 사고의 경우는 전체적인 장애를 통틀어 34.4% 였는데 이는 질환의 55.6%보다 낮은 수치였다.
“장애는 대부분 어떠한 것 때문에 된다고 생각하십니까?”의 질문에서 나타난 응답결과는 다음의 <표 2>와 같다.
구 분
현재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집단
현재 통합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집단
빈도
백분율
빈도
백분율
계
30
100
30
100
교통사고
18
60
12
54
선천적으로
7
23
16
40
산업재해
2
7
1
3
질병
2
7
0
0
기타
1
3
1
3
<표 3> 장애의 발병원인
<표 3>를 보면 교통사고로 장애가 발병한다는 것에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집단의 경우 60%, 통합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집단의 경우 54%로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냈다. 또한 장애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지, 후천적으로 발생하는지에 대한 비교를 해보면 통합교육을 받는 학생집단의 경우 선천적 23%, 후천적 77%로 나타났고 통합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 집단의 경우는 선천적 40%, 후천적 60%로 나타났다. 이는 두 집단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에 장애는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3. 2. 나도 장애인이 될 가능정도
- 참고문헌
-
1. 참 고 문 헌
1. 김광웅, “유아통합교육의 성과 - 특수교육방법의 문제와 그 개선방안. 제 5회 특수교육 심포지엄
2. 이소현과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서울 : 학지사, 1998
3. Birch, “In regular classes: Reston Virginia: C.E.C”, 1974
4. 오유석, “통합교육 경험이 초등학생의 장애아동 및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5. 김태성, “청소년의 장애인 인식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박용섭, “고등학교 학생의 장애 체험활동과 이해활동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김현미, “통합교육 경험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김관호, “장애인 통합교육 발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9. 임동규, 안인수, 양동란,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사례”, 현장특수교육 제3권 3호, 국립특수교육원, 1996
10. 김명희, “특수학급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의 태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11. 보건복지부, 장애등급 판정기준(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 지방분권화에 따라 지방 중심의 복지 재정 마련과 서비스 제공 등 책임과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 책임과 역할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화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인정보보호와 인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에서 개인정보보호와 정보공개를 통해 방역관리를 하는 부분이 논의가 되었다 정보공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자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