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특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특수교육의 정의.

2.특수교육의 필요성

3. 특수교육의 의의

4. 특수교육의 목적

5.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제도

6.교육내용 및 과정

7.특수교육 대상

8. 특수교육 대상학생 현황

9.통계 의미 분석

10. 문제점과 관련된 현황 정리

11.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특수교육의 정의.
(1)특수교육 진흥법 제 2조 제 1호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 방법 및 교육체제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2)교육 기본법 제 18조
국가 및 지방단체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장애 등으로 인하여 특별한 교육과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아동들을 위한 학교를 설립, 경영하여야 하며, 이들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3) 초-중등 교육법 제 55조
특수학교는 신체적, 정신적, 지적 장애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교육청, 2000 서울 특수교육 (초등교육과, 2000)
국립특수교육원,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 비교, 1996.
이태영, 특수교육원리,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3.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1998.
송준만․유효순, 특수아동교육, 교문사, 1994.
이태영, 특수교육원리,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3.
영재교육 학술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목 차 -■서 론■본 론■특수아동교육의 정의■특 수 아 동 교 육 의 역 사서양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한국의 특수아동교육의 역사■외 국 의 특 수 아 동 교 육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일본스웨덴벨기에■한국특수아동교육의 정의분류 및 교육방법시각장애아청각장애아정신지체아지체부자유아언어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학습장애아중도중복장애아■한 국 특

  • 피아제의 특수교육적 시사점
  •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특수교육적 시사점 ◈◈◈- 목차 -도입전개Ⅰ.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 심리학의 의의 및 목적2. 교육 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및 연구영역3. 교육 심리학의 최근 연구 동향과 인지심리의 필요성Ⅱ. 발달1. 발달의 의의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견해와 관점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3) 피아제 이론의 의의4) 피아제 이론의 비판3. 특수교육4. 피아제 이론의 특수교육적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과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과 관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체계,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 외국과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비교,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방향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과 목적1. 특수교육의 개념2. 특수교육의 목적3. 교육권의 보장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1. 신청 절차2.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실시3. 선정․배치 통보4. 입급 절차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관점1. 일반교육 하위체제2. 사회체제적 관점1) 관련용어2) 사회체제에서 본 인간발달3) 사회체제적 접근방법4) 사회체제적 관점에서 본 인간발달5) 사회체제적 접근의 영향3. 행동적 관점4. 심리교육적 관점5. 생

  • [유아교육론]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
  • 교육 심리 report-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본 특수교육의 고찰-Ⅰ. 서 론Ⅱ. 본 론1. 제반 교육심리학 이론의 고찰2. 영역 내용 전망 3. 현대 교육심리학의 추세와 인지심리의 필요성4. 발달의 개념 및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피아제 이론의 의의6. 피아제 이론의 비판7. 특수교육과 Piaget이론의 접목Ⅲ. 결 론Ⅰ. 서 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 행동의 변화라고들 말한다. 인간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회에 살고

  • [교육학개론]행동주의와 교육
  • 교육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조작적 조건화이론) 김삼섭. 특수 교육의 심리적 기초. 양서원. 1992古典的 조건化는 수동적인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有機體는 의도적인 행동을 많이 하며 이것 또한 條件化 될 수 있다. 이러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의 측면은 操作的 條件化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가.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Pavlov가 古典的 조건화 실험을 했을 무렵, 操作的 條件化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가 미국에서 Thorndike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