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호텔 교육 프로그램 설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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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序) : 교육프로그램이란?

1. 교육프로그램

1.1.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1.2. 교육프로그램의 목적
1.3. 교육프로그램의 학습원칙
1.4.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본(本) : 호텔 교육 프로그램 설계하기

1. FOETP의 목적

2. 프로그램

2.1. 대상 및 장소
2.2. 프로그램 일정

3. 그 밖의 프로그램



결(結) : FOETP의 장․단점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서(序) : 교육 프로그램이란?

1. 교육 프로그램이란

1.1.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조직의 목표는 인적자원의 역할수행을 통하여 달성되며 조직성공의 정도는 인적자원의 역할수행 능력과 개발에 의하여 좌우된다. 조직이 완벽하게 우수한 능력을 가진 종업원을 채용했을지라도 조직의 직무나 기술이 변화하면 종업원들은 새로운 직무수행에 적합한 지식·기술·행동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특히 오늘날 기업들은 신속한 기술변화, 복잡한 지식변화, 다양한 사회변화에 직면하여 신속한 지식과 행동의 변화로서 대응하지 않으면 생존과 발전을 위협받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이 훈련과 개발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종업원들의 지식·기술·태도를 영원히 변화시킴으로써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우수한 구성원으로 만들기 위해 시도하는 과정으로서, 종업원들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절차와 기법들이다.

1.2. 교육프로그램의 목적

(1) 직무수행 능력의 향상

기업은 훈련개발을 통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종업원의 지식, 기술, 행동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편 종업원들은 훈련개발을 통하여 개인의 역량을 높임으로써 성장, 발전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2) 기업의 목표달성

기업은 훈련개발을 효과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환경적응력, 전략적 대응력, 상황 판단력, 의사결정력, 지휘통솔력, 업무집행력 등의 향상을 이룩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의 개발은 개인, 집단, 조직차원의 협력을 증진하고 조직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3) 종업원의 만족

종업원들은 훈련개발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신장, 직무도전의식의 제고, 자신감, 자부심의 향상, 창의성의 개발, 근로생활의 질 향상 등에 의한 개인적 욕구충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참고문헌
ㆍ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이학종 · 양혁승 / 박영사 / 2005
ㆍ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김선희 · 박성민 · 권정언 / 서현사 / 2004
ㆍ 인적자원관리 / 신철우 / 삼영사 / 2003
ㆍ 한국의 기업교육 사례연구 / 권대봉 / 박영사 /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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