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제도CDP의 필요성, 사례 및 도입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30 / 2019.06.30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력개발제도의 필요성과 주요 사례를 살펴보고,
공공조직의 경력개발제도의 도입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경력개발제도(CDP)란?
2. 경력개발제도의 역사와 목적
1) 경력개발프로그램의 역사
2) 경력개발제도의 목적
3. 경력개발제도 패러다임의 변화
4. 경력개발제도의 필요성
5. 경력개발모형
1) Sonnenfeld의 경력개발모형
2) Schein의 개인-조직 욕구연계모형
6. 경력개발제도 도입사례
1) 삼성화재의 도입사례
2) 현대자동차의 도입사례
7. 공공조직의 경력개발제도 도입방안
1) 경력개발제도 요소 도입
2) 경력발전 최소임기제와 전보제한기간의 현실화
3) 보직 및 경력관리체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경력개발제도(CDP)란?
경력개발제도(career development program : CDP)는 개인의 입사부터 퇴직까지의 경력경로를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설계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관리해 나가는 종합적인 인적자원개발시스템을 의미한다. 나아가 경력개발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를 명확히 표현하면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고 동시에 조직의 인적자원개발을 극대화시켜 개인욕구와 조직의 욕구를 한 방향으로 정렬시키는 데 있다(한창모, 2010). Budhwar & Baruch(2003)는 경력개발제도를 조직차원의 경력개발에 해당하는 것으로 종업원들의 경력개발에 관심을 갖고 조직에서 제공하는 경력개발관련 활동이나 기술(activities or techniques)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각각의 구성원에 대한 조직의 욕구와 개인의 희망을 조화시켜 장기적인 경력계획을 만들고, 이 계획과 결부시켜 직무순환 및 교육훈련을 행하는 종합적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조직의 입장에서는 경력경로로 경력요건 등을 설정해주고, 종업원은 자신이 고려한 가장 적합한 경로를 선택하여 자신의 경력목표 달성을 위해 역량개발을 시도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인 것이다.
경력개발제도는 적용범위에 따라 협의와 광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중앙인사위원회, 2006). 협의의 경력개발제도는 개인이 하나의 조직 내에서 거치게 되는 보직경로를 합리적으로 설정․관리해 주는 인사관리제도를 의미하며, 이런 의미의 경력개발제도는 개인이 도달하고자 하는 경력목표의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경로의 구체적인 선택 및 그 경로에 따른 보직관리를 해주는 제도를 뜻한다.
광의의 경력개발제도는 조직구성원의 자기발전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고, 이것이 조직의 목표달성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광범위한 인사관리활동을 포괄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인사관리활동에는 조직구성원의 적성, 희망, 전문분야에 알맞은 보직경로설정,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의 발견 및 그 개발 지원,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요소를 발견하기 위한 직무분석 및 그 직무에 관한 정보의 제공, 직원이 보직에 따른 직무수행을 원활히 하는지에 대한 성과 평가 등이 있다(고재윤 외, 2011).
- 참고문헌
-
강순희, 경력개발지원이 기업성과에 미친 영향, 노동정책연구, 2010.
고재윤 외, 호텔기업의 경력개발제도가 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2011.
김흥국, 경력개발 이론의 평가와 연구방향, 인적자원개발연구, 2010.
중앙인사위원회, 경력개발제도 운영 메뉴얼, 2006.
최순영, 경력개발제도의 개선방안, 한국정책과학회보, 2013.
한창모, 글로벌 기업의 경력개발제도가 조직유효성 및 조직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홍명세, 산림청 경력개발제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10.
황대희, 경력개발제도와 조직충성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