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하나투어 HRM 인적자원관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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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회사 소개 .......3
1. 홀세일 성공 신화
2. 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
3. 디지털 여행시대의 리더
4. 해외법인 확장을 통한 글로벌 경영

II. 회사 전략 .......5
1. 전략 목표
2. 전략적 과제

III. 인사시스템 .......9
1. 채용 / 교육
2. 평가
3. 보상

IV. 개선점 .......17
1. BSC(Balance Score Card)의 도입
2.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의 확립
3. 사업부문 다각화(Diversification)

Ⅴ. 결론 .......18
본문내용

1. 홀 세일 성공 신화
(1) 안정적인 영업 네트워크 : 하나투어는 전 세계 14000여 가지 여행 상품을 전 국 5000여개 소매 여행사를 통해 판매하고 있는 종합 여행 홀 세일러로서 안
정적인 영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2) 다양한 제휴사를 통한 고객 기반 확대 :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해 하나투어는 국내 유수의 금융사, 온라인 포털, 쇼핑몰, 방송 매체 등 다양한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유통채널을 다변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드리기 위해 할인점 입점 사업과‘하나
투어 브랜드 사용전문 판매점’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1) 국내 최대 할인점 이마트 제휴 : 전국 47개 이마트 점포 내에 하나투어 판 매 여행사 입점
2) 하나투어 브랜드 사용 전문판매점 : 하나투어는 협력여행사와의 보다 발전 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상호 성장할 수 있는‘공동 마케팅’형태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3)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 전국의 협력 여행사 및 제휴사들이 여행 업무를 간 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여행매니저’같은 전산 시스템은 물론 하나투어 에서 개발한 다양한 매뉴얼과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여 윈윈 (Win-Win)하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2. 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
여행사를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굴지의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비전을 갖고 1993 년‘국진여행사’를 창립, 1996년‘하나투어’로 상호를 변경하고 순수 도매업 시스템으로 정착시켰다. 98년 이후 8년 연속 해외송객 1위 및 항공권판매실적 1 위를 달성하고 있으며 전체시장 점유율과 여행사 실적 점유율도 지속적으로 성 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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