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집단개입,학급개입(프로그램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학교탐방보고 (삼정중학교)
2. 집단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 집단프로그램의 실행 현황
4. 집단프로그램 (역할극. 가치관경매)
5. 참고 문헌
6. 별도첨부 (학교 방문 사진)

본문내용

7)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징

① 학교 특징
가. 학교의 시설 및 교육과정은 위의 현황 면을 보면 알 수 있다.
나. 학교 내의 분위기
- 일반 가정의 아이들과 영구임대아파트의 아이들, 학교 옆의 보육원 아이들이 섞여있어서 영구임대 아파트와 보육원 아이들의 경우 상대적 빈곤감, 위축감등을 가지고 있다.
- 학생들은 복장이나 행동 면에서 자유로운 편에 속한다.
다. 교육복지사업에 포함되는 교사들에겐 연수지원, 교사 동아리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② 교사의 특징
- 학교 교사의 수준이 학사 뿐 아니라 석사 및 박사과정도 마친 사람들이 많다. 이는 교사들의 수준이 높다는 데서 장점일 수도 있지만 반면 교육복지 사업을 같이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높다는 점에서 단점으로도 생각된다. 예를 들어 개별상담의 경우 아이들이 원해서 노는 경우도 있지만 담임교사의 의뢰로 진로 상담부와 유기적 연결을 통해 시행되는 경우도 있는데 교사의 자긍심 때문에 상담이 필요한 경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도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그에 해당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③ 학생의 특징 (워커의 설명을 토대로 정리한 내용이다.)
- 해당지역은 방화, 등촌 지역의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지역 지역의 특성상 저소득층 및 수급자 가정의 아이들이 많고 그러한 아이들이 상대적인 빈곤감이나 위축감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소득층을 위한 방과 후 학습지도 프로그램도 저소득층보다 일반 아이들이 더 많이 받고 있다. 또한, 중학생이라 초등학생과 같이 선생님 말을 잘 듣는 것도 아니고 고등학생처럼 철이 들은 것도 아니라 사업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참고문헌

1)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2) 교육인적자원부(2006), [교육복지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공개 발표회.
3) 김지현(2005),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성취동기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대학원(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알코올중독자와 가족복지
  • 개입초점 3) 효과4) 주의사항4. 부부치료 . 265. 알코올중독자 자녀에 대한 개입 271) 집단상당2) 학교 및 지역사회 개입3) 치료 레크레이션 적용 방법제4절. 알코올가족을 위한 정책과 방안1. 현 정책의 문제점 322. 알코올중독 예방을 위한 정부적 접근 . 331) 보건복지부2) 교육부3) 문

  • [학교사회사업] 체계중심개입
  • 학교당국, 학급, 또래 집단, 가정을 대상으로 다차원적인 접근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10주의 개입 프로그램이다.3) Metropolitan Area Child Study (MACS, 대도시 아동연구)아동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성장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이다2년동안 20주의 과정이 기본이며, 교사가 학급행동관리기술과 교육기술을 배우게 하고. 특히 학급내 사회기술과 사회문제해결이라는 과목을 잘 가르치도록 훈련시킨다.4) Teaching Student to be Peacemakers(TSP, 피스메이

  • 알코올중독 사회복지 알코올중독자의 정의, 특징, 문제점, 사회복지서비스, 가족복지, 치료방안, 개선방안 레포트
  • 개입초점 3) 효과4) 주의사항4. 부부치료 . 265. 알코올중독자 자녀에 대한 개입 271) 집단상당2) 학교 및 지역사회 개입3) 치료 레크레이션 적용 방법제4절. 알코올가족을 위한 정책과 방안1. 현 정책의 문제점 322. 알코올중독 예방을 위한 정부적 접근 . 331) 보건복지부2) 교육부3) 문

  • [학교사회사업] 학교폭력
  •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실태를 명확히 진단하고 학교폭력에 대해 접근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은 당연한데 이를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개입할 수 있는 전문적인 분야가 학교사회복지이라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수혜자인 청소년의 정확한 욕구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계획되어져야 할 것이다. 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이란

  • [A+]청소년 또래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방안 연구(학교폭력 재발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연간계획안 포함)보고서 [자료 구매 평가 : 만점]
  • 학교폭력(根除校园) 예방 프로그램의회기 목표 및 연간 교육 운영 계획 활동방안 청소년 또래 집단상담 프로그램 ▪ 학교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연간 운영 교육 계획안 포함)1.또래상담(同伴咨询) 프로그램 운영 목적최근 학교폭력(school violence)의 문제들이 많이 이슈화되면서, 학교폭력(school violence)의 가해(加害) 및 피해(被害)에 관한 구체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 하는데 학교사회복지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