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집단개입,학급개입(프로그램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학교탐방보고 (삼정중학교)
2. 집단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 집단프로그램의 실행 현황
4. 집단프로그램 (역할극. 가치관경매)
5. 참고 문헌
6. 별도첨부 (학교 방문 사진)
- 본문내용
-
7)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징
① 학교 특징
가. 학교의 시설 및 교육과정은 위의 현황 면을 보면 알 수 있다.
나. 학교 내의 분위기
- 일반 가정의 아이들과 영구임대아파트의 아이들, 학교 옆의 보육원 아이들이 섞여있어서 영구임대 아파트와 보육원 아이들의 경우 상대적 빈곤감, 위축감등을 가지고 있다.
- 학생들은 복장이나 행동 면에서 자유로운 편에 속한다.
다. 교육복지사업에 포함되는 교사들에겐 연수지원, 교사 동아리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② 교사의 특징
- 학교 교사의 수준이 학사 뿐 아니라 석사 및 박사과정도 마친 사람들이 많다. 이는 교사들의 수준이 높다는 데서 장점일 수도 있지만 반면 교육복지 사업을 같이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높다는 점에서 단점으로도 생각된다. 예를 들어 개별상담의 경우 아이들이 원해서 노는 경우도 있지만 담임교사의 의뢰로 진로 상담부와 유기적 연결을 통해 시행되는 경우도 있는데 교사의 자긍심 때문에 상담이 필요한 경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도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그에 해당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③ 학생의 특징 (워커의 설명을 토대로 정리한 내용이다.)
- 해당지역은 방화, 등촌 지역의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지역 지역의 특성상 저소득층 및 수급자 가정의 아이들이 많고 그러한 아이들이 상대적인 빈곤감이나 위축감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저소득층을 위한 방과 후 학습지도 프로그램도 저소득층보다 일반 아이들이 더 많이 받고 있다. 또한, 중학생이라 초등학생과 같이 선생님 말을 잘 듣는 것도 아니고 고등학생처럼 철이 들은 것도 아니라 사업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 참고문헌
-
1) 한인영 외(2004),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2) 교육인적자원부(2006), [교육복지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공개 발표회.
3) 김지현(2005),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성취동기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대학원(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