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체계중심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내용정리
7장. 학교중심 예방 프로그램
◎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집단괴롭힘 예방 프로그램
◎ 약물남용 예방 프로그램
◎ 무단결석 예방 프로그램
◎ 십대 임신과 성병 예방 프로그램
8장. 취약한 학생을 위한 개입
1. 동성애 경향을 가진 학생
2. 소년원이나 주거치료시설에서 복학한 학생
9 장 컨설턴트와 팀원으로서의 학교사회사업가
10장. 학교 재구조화에 학부모와 지역사회 관여시키기
Ⅱ.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관련 프로그램들
Ⅲ. 참고자료 - 교육복지 우선투자지역 지원사업
1. 교육복지 사업추진 체계
2. 지역사회와 연계한 문화활동 프로그램
Ⅳ. 정리
본문내용
◎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Resolving Conflicts Creatively Program(RCCP 창조적 갈등해결 프로그램)
rccp는 학교 변화를 도모하여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을 갖게 하고 그 안에서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할 방도를 찾는 것이다. 폭력행동을 저지르는 학생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갈등상황에 대처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전제한다.
폭력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모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갈등관련 교육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2) Linking the Interests of Families and Teachers(LIFT,가족과 교사의 관심 연결하기)
=행동장애의 선례를 줄이기 위해 학생개인, 학교당국, 학급, 또래 집단, 가정을 대상으로 다차원적인 접근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10주의 개입 프로그램이다.

3) Metropolitan Area Child Study (MACS, 대도시 아동연구)
아동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성장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이다
2년동안 20주의 과정이 기본이며, 교사가 학급행동관리기술과 교육기술을 배우게 하고. 특히 학급내 사회기술과 사회문제해결이라는 과목을 잘 가르치도록 훈련시킨다.
4) Teaching Student to be Peacemakers(TSP, 피스메이커 훈련)또래 중재나 학교 훈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의견이 다를 때 평화적으로 해결하도록 가르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심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사례를 통해 본 학교사회사업 문제점 및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대처방안 분석
  • 학교와 복지관의 연계에 대한 공식적인 동의를 구할 것5) 복지관은 개입초기에는 학교체계에 잘 적응할 것6)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협의를 할 것7) 학교체계에게 분명한 서비스 기준선을 제공할 것8) 언제나 접근 가능한 존재임을 인식시킬 것9) 교사의 문서화된 공지절차를 거쳐 학생 및 가족에게 개입 할 것2. 학교연계 서비스의 실패 요소Ⅴ.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1. 진행과정2. 학교사회사업실천 프로그램 분류 Ⅵ.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학교사회복지사 업무영역과 고유활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1) 학생 및 가족에 대한 상담업무2)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3) 학습지도(tutoring) 프로그램 4)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5) 조정, 관리하는 업무(coordinating)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별 역할 강화1) 학교와의 초기접촉 단계2) 의뢰 단계 3) 개입초기 단계4) 개입 단계5) 평가 단계3.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개선 및 전문성 증진을 위한 노력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 학교중심 학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사회복지 대응에 관한 국민의 합의와 가족에 대해 보다 통합되고 체계화된 사회 복지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복지는 가족복지를 강화함으로써 아동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아동복지의 실천적인 측면에서는 요보호아동이나 문제를 가진 아동을 위한 치료적인 서비스보다는 전체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아동을 위한 지지적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 대응에 관한 국민의 합의와 가족에 대해 보다 통합되고 체계화된 사회 복지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복지는 가족복지를 강화함으로써 아동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아동복지의 실천적인 측면에서는 요보호아동이나 문제를 가진 아동을 위한 치료적인 서비스보다는 전체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복지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아동을 위한 지지적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