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석] 까르푸의 국내 진출 성장과정과 국내 까르푸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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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까르푸는?
까르푸의 기업규모
까르푸의 현황
현재 까르푸의 국내시장에서의 위치
까르푸의 국내 사업

- 까르푸 마케팅 분석
Five Force Model(포터 산업 전략)
시장전략 분석 SWOT
4P 전략 분석
까르푸의 마케팅 전략

- 까르푸의 유통 분석
자산 관리 운영방침
인사관리 운영방침
상품 매입방침
재무 운영 방침

- 까르푸의 현지화 문제점
부당노동 행위
부적절한 매장 구도, 입지, 마케팅 활동

- 지속적 경쟁을 위해서
본문내용
1. Five Force Model
시장의 매력도는 시장의 외형적 요인들뿐만이 아니라 시장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한 플레이어들이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면, 그 산업 내 플레이어들의 행동과, 더 나아가서는 그 산업의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산업구조의 분석은 매우 중요한다.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마이클 포터가 체계화한 Five force model이다. 우리도 이 틀을 이용하여 시장구조를 분석해 보기로 한다. 마이클 포터의 모형을 이용하여 주류시장을 파악해 보면 아래와 같은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구조적 요인으로 잠재진입자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재의 위협 그리고 현재 시장 내에서의 경쟁을 들 수 있다.
1) 잠재진입자의 위협
추세에 앞선 국내시장 진출 및 차별적 마케팅으로 시장을 선점했다. 또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대형 할인점하면 까르푸를 떠올릴 수 있도록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러나 까르푸는 시장선점 효과를 누렸으나 E-마트나 월마트 같은 다른 대형 할인점에게 선두자리를 빼앗겼으며 기존 재래시장 또한 대형할인점에 대항하기 기회를 엿보고 있기 때문에 잠재진입자의 위협은 높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2) 구매자의 교섭력
대형할인점의 이점은 조직화되지 않은 소비자 개인에게 직접 다가가므로 소비자가 여러 가지 서비스를 요구하기가 힘들다. 즉 까르푸는 구매자의 수가 많고 조직화되어 있지 않으며, 후방통합의 정도가 약하여 구매자의 교섭력은 낮아 시장의 매력도가 높다. 그러나 대형할인점을 찾는 고객의 특성이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격경쟁을 피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 있다.
3) 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은 구매자의 교섭력과 반대의 경우이다. 까르푸의 경우 공급자가 대형할인점의 눈치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까르푸 자체에서 상표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공급자의 교섭력이 낮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공급자들이 가격에 민감하기보다는 까르푸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매력도는 높다고 볼 수 있다. 까르푸는 현제 독자적인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어 공급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상태이다.
4) 대체제의 위협
현재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은 외국 유통업체들의 치열한 경쟁환경과 발달된 경제 사회적 인프바탕으로 국내시장을 석권하려는 상황하에 국내 통종기업인 E-마트와 기존재래시장, 슈퍼마켓등 여러 대체제의 위협이 있어 매력도가 높지 않은 상황이다.
5) 현재시장 내에서의 경쟁
기존 까르푸와 프라이스 클럽의 진출이후 잠잠하던 국내시장은 IMF 체제로 전환된 후 본격적인 해외 대형 할인점의 격전지로 돌변하게 되었다. 풍부한 자본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다국적 기업들의 진출이 이루 지고 있다. 94년 미국의 프라이스클럽의 진출, 96년 유통시장 개방과 더불어 네덜란드의 마크로와 프랑스의 까르푸가 7월에 진출하였고 뒤이어 월마트와 E-마트등 여러 할인점이 등장하였다. 게다가 정부의 지원을 힘입은 기존 재래시장의 도전 또한 만만치 않아 현재 시장내 경쟁상황은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진입장벽이 높고, 공급자 및 구매자의 교섭력이 낮다는 점에서 시장매력도가 높으나, 현재 시장 내에서의 경쟁은 치열한 상태로서 향후 대형할인점 시장의 수익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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