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론] 인터넷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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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제 1절. 인터넷 및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제 2절. 인터넷 비즈니스의 주체
제 3절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제 4절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

Chapter 2. 인터넷마케팅의 기본개념
제 1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제 2절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제 3절 모바일 마케팅
제 4절 인터넷 마케팅의 기대와 도전적 문제

Chapter 3.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이해
제 1절 소비자, 고객의 발전과 변화
제 2절 인터넷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제 3절 인터넷 소비자 구매동인
제 4절 인터넷 가상공동체의 활용과 인터넷 구전

Chapter 4. 인터넷 마케팅 조사 및 데이터마이닝
제 1절 인터넷 마케팅 조사 개념과 종류
제 2절 인터넷 마케팅 조사의 일반적인 절차
제 3절 인터넷 마케팅 조사의 일반적인 절차

Chapter 5. 개인화 마케팅과 eCRM
제 1절 인터넷 고객 충성도
제 2절 개인화 마케팅
제 3절 eCRM

Chapter 6. 인터넷 마케팅 전략수립
제 1절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기본
제 2절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의 분석과 SWOT분석
제 3절 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의 결정사항
제 4절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STP전략
제 5절 인터넷 마케팅 믹스

Chapter 7. 인터넷 브랜드 관리
제 1절 인터넷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 및 인터넷 브랜드의 개념
제 2절 인터넷 브랜드 명
제 3절 인터넷 브랜드 명
제 4절 인터넷 브랜드 확장

Chapter 8. 인터넷 소비자 가치 및 비용
제 1절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소비자 가치
제 2절 유형의 제품과 디지털 컨텐츠
제 3절 인터넷 소비자 비용

Chapter 9. 인터넷 소비자 편의성
제 1절 인터넷 유통경로관리
제 2절 인터넷 유통경로 갈등관리
제 3절 인터넷 소매 및 중간상
제 4절 인터넷 유통에서 물류관리

Chapter 10.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제 1절 통합적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제 2절 인터넷 광고
제 3절 퍼미션 이메일 마케팅
본문내용
Chapter 1.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제 1절. 인터넷 및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1. 인터넷의 정의
- 전세계 각지의 통신망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세계최대의 네트워크
- TCP/IP 통신규약으로 접속된 네트워크의 집합체
- 라우터나 게이트웨이를 통해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의 집합
2. 인터넷의 비즈니스 도구로서 가치
- 비즈니스의 지리적 물리적 경계를 초월함
-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분출
- 마케팅과 촉진에 큰 잠재력을 가짐
3.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념정의
“ 인터넷을 전략적 도구로 활용, 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 인터넷으로 부터 수익창출이나 원가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아이비즈 넷)
- 인터넷을 전략적 도구로 이용
-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영활동 수행
-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거나 원가절감
= 웹에서 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전자상거래(eCommerce) 보다 넓은 개념으로 이해하는 편이 바람직

제 2절. 인터넷 비즈니스의 주체
1. 사업위치에 따른 분류
1) 순수 인터넷 기업(Pure-Player Company)
2) 온, 오프 통합기업(Click and Mortar)
2. 사업분야에 따른 구분
1) 전자상거래 기업
2) 컨텐츠 종합업체
3) 시장 조성업체
4) 서비스 제공업체
5)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

제 3절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1.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란 사업을 영위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의미”
- 차별화된 방식을 경쟁자보다 앞서서 고안하는 것이 중요함
- 초기에는 회원 수 증대에 따른 광고수입이 인터넷 사이트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었으나 점차 거래 수수료 등 실질적인 수익원과 컨텐츠 및
제품 판매에 초점을 두고 있음
-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특별히 구분하여 파악하는 이유는 일반 비즈니스와 구분되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임.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거래주체에 따른 구분)
1) 기업간 거래(B to B: Business to Business)
-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일어나는 다양한 거래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제품개발이나 원자재 조달, 재정, 회계 등의 금융업무처리, 그리고제품의 운송과 같은 기업간의 업무처리 등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
- 구매비 절감, 재고감소, 사이클타임의 단축, 고객서비스 개선, 신규 판매기회 발생 등의 효익이 있음
- 물리적 상품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NTE, Cisco 등이 있고 서비스 상품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LEXIS-NEXIS사가 있음
2) 기업-소비자간 거래(B to C: Business to Customer)
- 이의 대표적인 것은 전자 소매에 해당하는 인터넷 쇼핑몰
- 임대료 및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큰 상대적 이점이 있음
- 물리적 상품거래에서는 서적, 음반, 쇼프트 웨어 등 다양한 상품이 중심이고 있으며 DELL, lgeshop, cjmall 등이 대표적임
- 디지털 상품의 대표적 사례로는 타임전자서점, 사주사이트, MP3 다운로드 사이트들이 대표적인데, 물리적 재료가 들어가지 않기에 비용절감이 가능하며, 서적을 보관하는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므로 운송비가 전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음.
2) 기업-정부간 거래(B to G: Business to Government)
기업-정부간의 거래를 인터넷으로 하는 것으로 정부 물품조달을 인터넷으로 공시, 낙찰하는 경우 조달상품을 가상상점에 공시하고 기업들은 가상상점을 통하여 공급할 상품을 확인하고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
3) 소비자-기업간 거래(C to B: Customer to Business)
-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거래로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혹은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공급자나 생산자에게 가격으로 수량, 혹은 서비스 등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고 구매하는 방식
- 물리적 상품의 C to B 모델로서는 Accompany가 대표적
- 디지털 상품의 C to B 모델로서는 Priceline이 대표적
5) 소비자-소비자간 거래(C to C: Customer to Customer)
- 이 경우 소비자가 상품구매 및 소비의 주체인 동시에 공급의 주체가 되는데 물리적 환경에서의 경매, 벼룩시장 등이 대표적 보기
- 물리적 상품의 C to C 모델로서는 eBay가 대표적
- 디지털 상품의 C to C 모델로서는 대학생이 필요로 하는 리포트 및 기출 시험정보를 제공하는 A Plus Report가 대표적
6) 소비자-정부간 거래(C to G: Customer to Government, 또는 G to C)
- 복지 급여금 지급, 정보제공, 면허교부, 규제관리, 세금환급 등에 이용가능
7) 개인 대 개인 간 거래(P to P: People to People)
- 중앙 서버 없이 개인간에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디지털 자원(MP3, 소프트 웨어, 게임, 비디오)를 효과적으로 공유하는 시스템

제 4절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영향
1. 기업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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