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상대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대시가에 대해
종합적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
목차
1. 상대시가 개괄
2. 구지가
3. 공무도하가
4. 헌화가
본문내용
다른 장르도 마찬가지겠지만, 이 상대 시가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당시 사람들의 생활 풍속을 살피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삼국지(三國志)」, 「후한서(後漢書)」등의 문헌에 나타나는 바를 토대로 할 때, 부족 국가 시대의 우리 선조들은 다음과 같은 생활을 영위하였음을 알 수 있다.
(1) 북부의 부족 사회에서는 영고, 무천, 동맹 등 天神을 위한 제천의례를 거행하였고, 남부의 부족 사회에서는 농공 시필기에 곡신(穀神)을 위한 농경의례를 거행하였다. 그리고 이런 공동 의례 다음에는 반드시 집단적인 음주가무(飮酒歌舞)가 있었다.
(2) 남부의 부족 사회에서는 중국의 악기와 비슷한 악기를 가지고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 이것을 정리하면 부족 국가 시대의 우리 선조들은 평소에도 노래와 춤을 좋아하되, 부족적 공동제의의 뒤에는 반드시 노래와 춤을 하였다는 것이다. 이들 가무는 두말할 것도 없이 음악, 시가, 무용이 혼연일체가 되어 있는 원시종합예술 형태이되, 악기의 반주가 수반되는 춤을 추었음을 보아 상당히 정제된 가무악이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향가의 고찰 레포트
  • 국문학상의 의의향가는 國文學史上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가란 점에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개인의 감정을 담은 서정시의 출현은 공동체 의식에 기초한 부족적 사회체제의 붕괴와 함께 자아의 각성과 세계관의 변모를 보여준다. 그 가사는 신라어 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된다. 또한 향가는 우리 문학의 주체성을 보여 주면서 민족정신과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꽃피운 민족 문학의 훌륭한 유산이다.마무리 향가는 통일 신라 이후 한반도 전역에 걸쳐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연구
  • 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혜진서관, 1991, p.105.조선시대의 대표작으로는 권근(權近)의〈상대별곡〉, 변계량(卞季良)의〈화산별곡〉, 정극인(丁克仁)의〈불우헌곡〉과 작자 미상의〈오륜가〉〈유림가〉〈연형제곡〉, 이 밖에도 김구(金絿)의〈화전별곡〉, 권호문(權好文)의〈독락팔곡〉등이 있다.1929년 安自山이 이런 부류의 시가를 ‘景幾體’ 라고 명명한 후 학자들이 그 이름을 많이 따라 쓰지만, 많은 명칭으로 구구하게 쓰고 있

  •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1장 요약-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1권』 제1장 요약 * 문학과 문학사 연구-한국 근대문학은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과정에서 형성된 공동체의 산물.한국 근대문학사의 대상과 그 범주는 문학의 보편성과 역사적 실재성에 근거한 논리적 체계로 이해되어야 함.* 국문체와 문학의 근대적 기반.-개화계몽시대 국어국문운동에서는 언어와 문자의 민족적 고유성을 내세움-언어 민족주의적 관점이 강조됨-민족의 동일성, 정체성의 핵심적인 요건.-이 시대

  • [속미인곡] <속미인곡>의 언어적 표현과 수사법
  • 시가가 고도의 상징을 사용할 때는 한자어 사용이 많았음에 비하여 정철은 순수한 우리 고유어인 이나 구비 등을 사용하였다. 은유와 상징 등은 일상 언어에서도 사용되어지지만 문학 언어로서의 그 지위가 크다. 정철은 고유어에 은유와 상징을 담아냄으로써 우리 언어의 품격을 드높였다. 수사법1. 정철 시가 ․ 시조의 수사법송강 정철의 시가에서 눈에 띄는 점은 일반적으로 시가에서 많이 쓰이는 풍유법이나 의성법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 [조선조시가] 7차 교육목표에 적합한 `관동별곡`의 교수-학습 방안 제시
  • 시가 교육 연구 : , , 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유소현,「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교수법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이아령,「松江 鄭澈과 그의 作品 世界」,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초등 국어 교육 연구소, 1995. 임순강,「송강가사의 학습방안 연구 :「관동별곡」을 중심으로」,단국대 교육대학원, 2006. 조지해,「매체를 활용한 고전문학 지도방안 :을 중심으로 」, 이화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