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무역] 중국 자동차 시장과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와 현황
2. 중국 WTO 가입 전·후로 달라진 자동차 시장
3.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의 중국진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수요자 13억 명.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을 안고 있는 시장이 바로 중국이다. 그리고 중국 내에서도 자동차산업은 21세기를 맞이하며 주목받고 있는 유망한 분야 이른바 3M이라 불리는 My car, My home, Mobile Telecom 에 포함 될 만큼 주목받고 있는 산업이다. 현 중국인들의 My car 구입 욕구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 중국경제의 성장과 함께 거대한 자동차의 시장잠재력이 가시화되기 시작하자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중국의 WTO가입을 계기로 전 세계의 기업들이 세계 최대의 시장인 중국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독일,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 유수의 자동차 기업들은 이미 합작투자의 형태로 중국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향후 20년간 중국 시장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세계 자동차 업계의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의 기업도 가만히 지켜볼 수만은 없을 것이다. 13억이라는 시장으로 결코 포기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현재 세계의 자동차 시장을 보면 우리의 내수시장은 물론 미국과 유럽지역마저 포화상태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츠-크라이슬러 합병, 폭스바겐-롤스로이스 합병 등 선진국의 여러 자동차 회사들은 기업 합병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또한 중국, 인도 등도 자국 고유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그 사이에 처한 우리나라 업계의 사정은 더욱 힘들게 되었다. 그러한 가운데 중국에 진출 이미 진출해 있는 현대 자동차는 무한에 대만, 중국과 합작으로 생산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기아의 인수로 인해 중국 강소성 소재의 열달자동차회사(悅達汽車有限公司)의 지분도 갖게 되어 중국 진출의 발판을 더욱 굳게 다지게 된 셈이다. 그러나 시장의 규모만으로 사업의 성패를 예측할 수 없듯이 이미 중국 시장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명암이 분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또한 중국의 자동차 산업 정책으로 인해 신규진출과 사업 확장이 쉽지 만은 않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현 상황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과 그에 부합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위의 상황들의 유념하여 이 글에서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와 현황, 중국 WTO 가입 전․후로 달라진 경제 시장,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의 중국진출 목적과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중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와 현황

(1) 중국 자동차 시장의 특징
중국의 자동차 생산규모는 세계 10위권이다. 그러나 외국의 설비와 기술을 들여와 조립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을 뿐 자체적인 기술개발 능력은 매우 취약한 상태이다.
2000년도에 전국 자동차(완성차) 공장은 120여 개가 있으며 부품 생산 공장까지 포함하면 생산업체는 600여 개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일정한 생산규모를 갖춘 기업은 17개사(상하이, 선쩐 주식시장 상장회사, 부품업체는 20여개사가 상장)에 불과하며 연간 생산량 1,000대 미만의 지방 군소 업체가 80%이상인 실정이다.
참고문헌
이상형, “21세기 중국의 승용차산업 발전 전략과 한 중 협력증진방안,” 산업연구원 2000.
김철, 해외투자론, 도서출판 두남, 1998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www.hyundai-motor.com -자료검색
매일경제 홈페이지 www.mk.co.kr -기사검색 및 기업정보 검색
한국경제 홈페이지 www.hankyung.com -기사검색
매경연구소, 2000년 대예측, 매일경제사, 1999 pp101~104
글로벌경영, 장세진, pp. 244~2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라질 경제 브라질 경제 개관 브라질 경제 현황 브라질 경제 전망 브라질 경제
  • 자동차 산업2-3-4) 중∙소형 항공기 산업2. 브라질 경제의 장점1) 천연자원2) 농업강국3) 발달된 산업 기반4) 정치적 리더쉽5) 대외개방정책3. 브라질 경제의 단점1) 고금리와 롤러코스트식 경제2) 높은 외채3) 브라질 코스트4) 취약한 인프라5) 소득 불균형과 높은 정치 위험4. 브라질 경제의 전망Ⅳ한국의 브라질 시장 진출 전략1. 국내기업의 브라질시장 진출현황과 문제점2. 향후 유망진출분야 및 진출 전략1) 통상 및 교역 확대 2) 합작투자형태

  • 한-EU FTA 분석 레포트
  • 시장진출 여건 개선효과가 크다. 특히 현지생산용 자동차부품의 가격경쟁력 향상으로 장기적으로는 현대차, 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의 부품조달 여건이 개선될 전망된다. 이에 따라 지역 주력 품목인 자동차 부품은 관세철폐로 인한 직접적 수출 증대와 함께 EU 브랜드의 글로벌 소싱 Global Sourcing : 기업의 구매활동 범위를 범세계적 시야로 확대, 외부조달 비용의 절감을 시도하는 구매전략증가추세에 따라 주문자 상표부착 납품을 확대할 수 있는 여지

  • [국제경제]한국기업의 대중국 경제특구 진출 확대방안
  • 시장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성장 우선정책 및 해외부문 대외무역의 증가와 외자유치의 순조로운 진행 등 경제전반의 활성화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은 외국의 자본(하드웨어) 과 기술(소프트웨어)을 동시에 받아들여 경제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대리개발』을 통해 고용확대, 기술력 증진 및 자본 축적을 이루어 상호발전을 이룩하겠다는 것이 개방 전략의 목표이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교역량도 점차 증가

  • [마케팅] `장수돌침대`의 중국진출전략 창업계획서
  • 장수돌침대의 중국진출전략 계획서목차1. 중국, 기회의 땅인가? : 외부환경분석1)중국의 거시경제 분석 ․경제지표 ․최근 경기 상황 ․부동산 ․환율 ․내수시장 현황 ․경제 전망2) 중국의 정치 환경 분석 ․정치제도 ․정치개혁 사항 ․규제 철폐 ․무역자유화 ․독점 금지의 규제3) 중국의 사회문화 특징 분석 ․인구경향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중국의 인구규모 ․환경에 대한 이해관계4) 중국의 기술적 특성 분석 자동차 산업 ․반도

  • [해외진출] 연세자동차의 폴란드진출, 진로소주의 해외진출, 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 SONY(소니)의 미국진출,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 진출, 동건공업의 해외진출, 진웅의 해외진출, 로만손의 해외진출 분석
  • 진출Ⅳ. 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1. 한국타이어2. 한국타이어의 중국진출성공의 원인1) 사전에 철저한 시장조사 후 Project 진행2) 합자와 독자회사를 동시에 설립하여 상호 장단점 보완3) 적극적인 유통망 확대 4) 판매기반 확보5) 차별화 된 제품 이미지6) 수요에 따른 과감한 투자 집행3. 한국타이어의 경영전략1) Profitable Growth(수익에 기초한 성장)2) 기업혁신 전략Ⅴ. SONY(소니)의 미국진출1. 점진적인 기능심화2. Sony와 MatsushitaⅥ. 영원무역의 방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