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DELL Direct Model” 소비자 중심의 판매방식과 유통혁명을 통한 DELL사의 차별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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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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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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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DELL컴퓨터 소개
3. DELL컴퓨터의 SWOT 분석
4. DELL 컴퓨터의 4P 전략
5. DELL의 성공요인 분석
6. DELL 사의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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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L컴퓨터는 컴퓨터 업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최고 경영자로서 재직 중인 창업주인 Michael DELL 회장이 1984년 설립한 회사이다. DELL의 설립 당시 DELL 회장의 구상은 간단한 것이었다. 그것은 바로 고객의 주문에 따라 컴퓨터를 제작하여 직접 배달하는 방식을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부응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획기적인 발상 전환으로 DELL은 컴퓨터 업계에서 직접 판매 방식의 기업으로 독보적인 지위를 구축할 수 있었다. DELL은 세계 주요컴퓨터 시스템 시장에서 현재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다른 어느 컴퓨터 기업보다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의 컴퓨터 업계 기업 순위 면에서 1위인 유수의 공급업체로서 기업 고객, 정부 기관,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에게도 개인용 컴퓨터를 공급하는 주요업체이다.
DELL은 노트북에서 워크스테이션에 이르는 매우 다양한 각종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조, 서비스, 지원하며, DELL이 생산하는 모든 제품들은 고객 각각의 서로 다른 요구에 맞추어 만들어지고 있다. 컴퓨터 업계의 신기원을 기록한 "직접 판매 방식(direct business model)"을 도입하여 DELL은 다국적 기업, 정부 기관, 교육 기관,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소비자와도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왔다. 또한 DELL은 업계 최초로 수신자 부담 전화로 고객에게 기술자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접수 다음 날 방문하는 현장 서비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러한 수신자 부담 전화 및 현장 서비스는 현재 업계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DELL의 고객들은 기술의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는 엔지니어와 직접적인 일대일 관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직접 판매 방식을 통해 DELL은 최상의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바탕으로 DELL은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현재 DELL은 매일 약 200,000명의 고객과 온라인으로 직접 접촉하며 매우 다양한 각종 부가 가치 서비스 중에서도 설치 지원 서비스와 시스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급속히 발전하는 최신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DELL은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 및 개발하고, 광범위한 주변 하드웨어와 컴퓨팅 소프트웨어 상품을 DELLware를 통해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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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4.30 14:5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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