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MW의 마케팅과 인수합병에 대한 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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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MW의 브랜드 관리 방법
2. 기업의 확장
3. BMW의 브랜드 확장
4. BMW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가?
본문내용
1.BMW의 브랜드 관리 방법

GM이나 FORD는 사업 실정과 시장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하나 내부적인 조건과 외부적인 조건들의 변화 때문에 그때마다 브랜드의 이미지와 컨셉을 바꿔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회사의 확실한 브랜드 구심점이 없다. 하지만 BMW는 그들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정체성에 색깔을 입히고, 모든 제품과 과정에 그것들이 나타나게 하여, 그들의 브랜드와 제품간의 일관성이 뚜렸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BMW소비자들은 다른 미국의 거대 자동차 브랜드의 소비자들보다 그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그들은 구매하는 브랜드에 대해서 매우 까다로운 사람들이고, 젊거나 젊은 감각을 가진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일반적으로 BMW를 운전자를 보면 낭비벽이 있거나 돈에대해서 현실감각이 떨어지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BMW의 타겟은 어차피 일반 대중이 아니다.
현재 BMW의 회장인 헬무트 판케는 "BMW의 브랜드는 매혹적인 자동차라는 약속을 나타내며, 우리는 약속을 계속 지쳐갈 것이다. 그리고 결코 따분한 BMW를 만들지 않겠다는 것도 우리의 브랜드 약속이다." 라고 말했다. BMW의 소비자 분석표에 따르면 미국에서 BMW구매자들의 평균적인 가구 수입은 16만 달러를 상회한다. 3시리즈 구매자들은 보통 14만 달러 수준이고 7시리즈 구매자는 26만 달러(약 2억6천만원 정도)정도가 된다. 2000년 미국 주식시장이 폭락했을 당시 BMW는 프리미엄급 소형차 미니를 출시해서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하기도 했다.
BMW가 프리미엄급 자동차 제조 업체이면서 강조했던 것은 Freude am Fahren(드라이빙의 즐거움)이었다. 여기서 BMW의 광고전략을 살펴보게 되면 1960대 후반 미국에 막 소개 되었을 무렵 그들은 ‘드라이버의 자동차’라는 이미지를 강조했다. 1974년 BMW 미국 내 광고대행사로 아마라티&퓨리스를 선정하고 그들은 1977년 3시리즈 광고에서 "YOU DRIVE BMW. IT DOES NOT DRIVE YOU"라는 문구를 대문자로 헤드라인을 작성함으로써 힘과 자신감을 표현했고 1975년 1만9,000대의 판매량은 1976년 2만6,000대로 급증하고 3시리즈는 1978년 판매량을3만1,000대로 늘리는데 일조했다. 미국의 광고대행사는 뿐만 아니라 원형로고를 통해 BMW가 ‘독일 뮌헨의 바바리안(바이에른주)자동차 회사’ 임을 강조했다. (1974년 퓨리스의 소비자조사에 의하면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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