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배송비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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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문헌고찰

1.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구매의도
2. 배송비와 구매의도의 관계
3. 브랜드인지도
4. 위험지각
5. 가격

Ⅲ.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3. 측정도구
4. 자료분석 방법

Ⅳ. 결과

1. 위험지각이 배송비 종류 선택에 미치는 영향
2. 쇼핑몰의 상황과 배송종류가 구매선택에 미치는 영향
3.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배송비 종류 선택에 미치는 영향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I. 서론

국내외 온라인 시장 규모는 최근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이 월간 1조원대에 진입했으며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05년 11월 사이버 쇼핑몰 통계조사'에 의하면 거래액 규모는 1조131억원으로 전월대비 7.5% 증가한 70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의류/패션 관련상품의 거래액은 1천88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58억원(97.2%)이나 증가했다(어패럴뉴스 2006).
이처럼 온라인 유통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서비스로 차별화하려는 전략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온라인 쇼핑몰들은 다양하고 신속한 서비스제공과 서비스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는데, 그만큼 온라인 쇼핑몰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도 높아지고 있으며, 서비스는 고객 만족 및 불만과 직결되어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의 중심요소가 되고 있다(박경애, 2006).
이러한 온라인 쇼핑몰의 다양한 서비스 중 최근 국내에서 크게 확산되고 있는 것 중의 한 가지가 무료 배송 정책이다. 배송비는 고객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민감한 요소 중 하나로, 미국에서의 조사 결과 배송비는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50% 이상의 불만 요소였으며,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60% 이상이 구매를 포기하는 요인이었다(Jupiter 2000; Ernst and Young 1999).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에서는 초창기부터 무료 배송의 마케팅 전략이 유효하게 활용되어 왔으나 최근 선택적 유료 배송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마케팅 요소로서의 배송 전략은 다양한 각도로 재구성되어 새로운 의미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구매량에 따라 배송비를 차등하여 부가하거나 맴버십에 따라 배송비 여부를 결정하거나, 선결재를 통해 유료 배송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적 부담감을 해소하는 등의 것이다. 다시 말해 배송비의 유료화를 유도하면서 구매고객의 반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요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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