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국제광고제작에 있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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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1. 본론


1)국제광고
2)사례분석
3) 결론 도출

2-2. 본론

1)문화
2)문화의 차이를 이용하여 성공한 국제광고 사례
3)우리가 만들어 본 사례
본문내용
1. 서론


장면 1. 나이키 광고의 한 장면. 여러 축구 선수들이 나와 축구를 한다.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유명선수들이 대거 등장하여 묘기와도 같은 축구의 모습을 보여준다. ‘호나우딩요’, ‘카를로스’, 심지어 ‘나카타’까지. 이들은 그동안 월드컵대회라든지 클럽대회에서 보아왔기 때문에 우리가 대부분 알고 있는 선수들이며, 그래서 비록 국적은 다르다 하더라도 친숙하게 느껴진다. 그들이 광고 속에서 축구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는 실제 현실에서 그들이 했던 축구보다는 과장된 행동들이 연출되었다고 느끼지만, 그 모습을 통해서 스포츠의 매력을 한층 더 발견할 수 있다.

장면 2. 코카콜라의 광고의 한 장면. 누군가가 코카콜라를 마시기 위해 자판기에 동전을 넣는다. 그리고 이 광고는 자판기 뒤로 콜라가 투입구로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신비하고, 재미있게 표현하였다. 친숙한 캐릭터의 사용과 흥미를 끄는 요소로 보는 내내 입가에 미소를 띠게 하거나 광고기획자의 상상세계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한다. 그리고 딱딱하고 어두운 분위기가 아니라 시종일관 밝고 명쾌하지만, 신비스럽고 재미난 모습으로 마치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았다고 느낀다.

앞 서 두 편의 광고를 살펴보았는데, 이들 광고에서 하나의 공통되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광고들은 비록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지는 않았지만, 우리가 보면서 낯설게 느껴 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외국광고인데도, 왜 그런 느낌이 들었을까?
첫 번째 광고는 그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비록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닌 외국 사람들 이지만, 우리들에게 친숙한 이들이고, 전 세계적인들이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축구라는 스포츠를 광고에 사용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시켰기 때문이다. 우리가 잘 알고 우리에게 친숙한 스포츠를 사용함으로써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심지어 아프리카에서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느낌을 가졌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제광고론, 오세영 이진희 국제광고론 2004
국제광고와 PR 신인섭, 신기혁 커뮤니케이션 북스
광고가 들려주는 문화이야기 전세화 예경
문화와 국제광고표면 신경숙 커뮤니케이션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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