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 파생상품과 회계처리와 실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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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선박투자회사의 개념

2. 파생상품의 회계처리와 관련된 문제

3. [사례 1] 회사 문서화의 요약내용

[사례 1] 파생상품관련 실제 재무제표 주석 확인

[사례 1] 파생상품 거래손익과 평가손익에 대한 검증

4. [사례 2] 통화스왑과 금리스왑 <삼성전자 & BLB 와의 스왑 거래>


Ⅲ. 결 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기업인 삼성전자는 역시 우리나라에서 외환거래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기업이다. 외환거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면 여기에 많은 환위험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매출액을 60%이상이 미 달러화이며 달러화 수취와 더불어 달러화 지급도 매우 빈번하다. 상성전자는 이와 같이 미 달러화 수취와 지급이 많아 기업 내부적으로 기준통화를 미 달러화로 선정해 놓고 있다. 즉, 환위험의 발생기준을 미달러화 이외의통화로 거래하는 경우로 보고 이를 기준으로 환위험관리를 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상당히 다양한 환위험 관리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내부적 단기전략 이외도 장기전략으로서 현지생상비중을 높이고 마케팅관리전략을 다양하게 구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적 관리전략으로서 선물환거래이외에도 다른 기업체에서 꺼리는 스왑거래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국체적인 스왑거래의 실제 사례를 들면 다음과 같다.
삼성전자는 1995년 3월에 고정이자율인 연7.516%로 DM 3억을 차입하였다, 삼성전자는 기준통화가 미 달러화이므로 이 마르크화 부채를 미 달러화로 고정시키고자 하였다. 그런데 상성전자 외환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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