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파생상품과 회계처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선박투자회사의 개념
2. 파생상품의 회계처리와 관련된 문제
3. [사례 1] 회사 문서화의 요약내용
[사례 1] 파생상품관련 실제 재무제표 주석 확인
[사례 1] 파생상품 거래손익과 평가손익에 대한 검증
4. [사례 2] 통화스왑과 금리스왑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파생금융상품이란 환율, 금리, 주가 등이 변함으로써 다른 상품 (기초 자산: 유동화 대상이 되는 원래 자산-underlying asset)의 실질가치가 변하여 손실을 보게 될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금융상품이며 그 가격이 기초 자산의 가격변동에 파생되어 결정된다는 점 때문에 "파생금융상품"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투자는 기초자산에 투자하는 것보다 간편하고 여러 가지 이점을 지니고 있다. 즉 파생금융상품 거래는 소액의 증거금 또는 프리미엄만으로 훨씬 규모가 큰 기초자산 거래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원금을 주고받지 않으므로 자금관리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
파생금융상품의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는 위험에 대한 헷징에 있다. 헷징이란 현재 또는 예정된 현물포지션에 있어 발생하는 가격변동 위험을 없애거나 줄이기 위한 행위를 통칭하는데, 선물을 이용할 경우는 기존의 또는 예정된 현물포지션에 대해 선물시장에서 반대포지션을 취하는 거래를 가리킨다.
여기서 기대하는 효과는 현물포지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이나 이익을 선물의 반대포지션의 이익이나 손실로 상쇄하여 가격을 고정시키는 것에 활용된다. 이것으로 외환 리스크관리, 금리 리스크관리, 주가 리스크관리, 상품(원자재)가격 리스크관리에 적절하게 대응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선박투자회사에서 파생상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선박투자회사
선박 투자회사란?
개인 및 기관 투자자로부터 모집된 자금(선박 Fund)으로 선박투자회사를 설립하고, 그 모집된 자금과 외부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한 자금을 합하여 선박을 매입 혹은 건조한 후, 이를 선박 운항회사(해운선사)에 임대(대선)한 후 발생하는 수익을 재원으로 하여 금융기관에 대한 차입금을 상환하는 동시에 개인 및 기관투자자에게 투자에 대한 수익을 분배하는 제도이다.
선박투자회사의 투자형태
대상 : 선박 (신조선 및 중고선)
재원 : 개인 및 기관 투자자의 지분(Equity) 참여
기간(선박투자회사 존립기간) : 선박의 소유 기간 (최소 5년 이상)
수익원 및 수익분배 : 선박의 대선료 (임대수입) 및 선박매매 차익에 대한 수익 배당
구성 주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경영위기 기침체로 인해 금호아시아나의 회계적 처리 K-IFRS 파생상품이란 금호산업의 회계처리 매도선택권 회계처리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사례
- 파생금융상품위험(파생금융상품리스크)의 특성, 파생금융상품위험(파생금융상품리스크)의 현황, 파생금융상품위험(파생금융상품리스크)의 사례, 향후 파생금융상품위험(파생금융상품리스크)의 관리 방안 분석
- [파생금융상품, 파생상품] 파생금융상품의 특징, 파생금융상품의 분류, 파생금융상품의 개발과 성장배경, 파생금융상품 사례, 파생금융상품의 투자에 따른 위험, 파생금융상품의 위험관리 방안 분석
- 국제회계기준의 의의와 현재의 기업회계기준과의 차이를 5가지 이상을 들어 설명하라
- [재무관리] CJ 제일제당 회계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