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양식(구화와 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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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청각장애아 부모
2.청각장애아의 의사소통양식
1) 수화법
2) 구화법
3) 결합법과 동시법
4) TC(토탈 커뮤니케이션)
5) 이중언어 · 이중문화(2Bi)
3.청각장애아 부모의 의사소통양식

4.건청인부모와 농인부모의 의사소통 양식의 선호 성향
1) 건청인 부모의 의사소통양식의 선호 성향
2) 농인부모의 의사소통양식의 선호 성향

5.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 양식(구화, 수화)에 관한 신문기사와 그에 따른 의견
1)구화교육의 입장
2)수화교육의 입장

6.인터뷰 -농인들, 구화인 부모들은 수화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1)농인들은 수화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2)구화인 부모들은 수화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사소통’이란 말을 들으면 ‘말하기’, ‘담화’ 또는 ‘대화’만을 떠올린다. 그러나 인간은 웅얼거리는 소리, 손짓, 몸짓, 신호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여 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인간공동체는 만들어 지고 변화되어 온 언어를 가지며, 각 공동체의 성원들은 자신을 나타내고 다른 성원의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 언어를 사용한다(최성규, 2001). 그러므로 의사소통은 인간 삶의 핵심이다.
사회성 발달과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의사소통 방법의 지도는 일반아동 뿐 아니라 장애아동에게도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아동이 그 사회의 성원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그 사회를 지배하는 공통적 의사소통 양식을 익히는 것은 필수적인 일인 것이다. 즉 그가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가치관을 확립하고 습관을 익히고, 전대의 지적 문화유산을 적절히 소화하기 위해서는 이 공통적 의사소통 양식을 습득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청각장애 아동은 ‘한 사회를 지배하는 공통적 의사소통 양식’을 습득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어려운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는 청각장애가 의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청각기관의 어떤 부위에 장애를 수반하는 단순한 물리적 감각장애의 하나가 되겠지만, 인간생활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장애를 수반하기 때문에 교육면에서 아주 복잡한 문제를 야기하게 되는 것이다. 즉, 청각장애아는 듣지 못함으로 인해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며,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음성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자유롭지 못한 청각장애아는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한 인간으로서 그 존재에 대한 상실감마저 느끼게 된다. 그래서 장애아동을 위해 원만한 의사소통 방법을 지도하는 것은 의사소통 지도 자체의 중요성보다는 바람직한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학교교육의 목표, 나아가 사회교육의 목표와 직결되므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최성규, 2001)
참고문헌
배둘연(2001). 수화에 대한 청각장애 학생과 교사 및 부모의 태도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선희(2004). 청인부모와 농인부모의 청각장애자녀에 대한 의사소통양식의 선호성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규식(2004).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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