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 요약] 청각장애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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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청각장애의 개념
제1절 특수교육과 청각장애아동
제2절 청각 장애의 정의와 분류
제3절 청각 장애아의 교육적 진단, 평가, 배치

제2장 청각 장애아 교육의 역사
제1절 청각 장애아 교육의 전사
제2절 농교육의 성립
제3절 농교육의 확충 과정과 방법 논쟁의 전개
제4절 농교육의 최근 동향과 전망

제3장 한국의 청각 장애아 교육
제1절 농교육의 발달 과정
제2절 농교육의 현황
제3절 한국 농교육의 문제와 과제

제4장 청각 장애의 원인
제1절 청각과 청각 장애
제2절 청각 장애의 원인

제5장 청각장애와 인지발달
제1절 언어와 사고와 농의 상호관계
제2절 농아동의 측정된 지능
제3절 농과 학습능력
제4절 농아동을 위한 지능검사의 활용과 그 유의점

제6장 청각 장애아 인성발달
제1절 농과 사회정서적 발달
제2절 농아동의 행동 문제
본문내용
제1장 청각장애의 개념

청각장애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상당히 떨어져 있거나 전혀 들리지 않는 상태의 장애이다. 미국 말하기 언어 듣기 협회에 따르면 청각장애는 "생리적 청각 시스템의 결손에 의한 청각 손실의 결과"이다. 청각 장애의 정도는 관점에 따라 여러 종류의 단계 구분이 있다. 교육의 입장에서는 소리를 전혀 들을 수 없거나 잔존 청력이 있다하더라도 소리만으로는 의사 소통이 불가능한 경우를 농(聾)이라 하고 보청기와 같은 기구의 도움으로 잔존 청력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를 난청이라 한다. 청각 장애인의 의사 소통에는 잔존 청력과 독화에 의해 일반인의 음성 언어를 이해하고 말로 표현하는 구화법과 자연 수화, 문법적 수화, 지화 등을 이용한 시각적 방법에 의한 의사소통이 있다. 이 밖에 글을 써서 의사소통을 하는 필담이 사용되기도 한다.
한편, 청각장애인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는 근세에 R. 아그리콜라와 M. 루터에 의해 있어 오다가 실제로 교육이 시도된 것은 16세기 H. 카르디누스와 P.P. 레옹에 의해서였다. 17세기 J.P. 보넷과 W.P. 홀더 등이 실제교육을 진행하여 발음교수에 관한 업적을 남겼다. 18세기 J.K. 암만과 J.R. 패레이레 등에 의하여 더욱 발전되었는데 특히 1760년 C.M. 드레페가 파리에 처음으로 농아학교를 설립, 수화교육을 실시하였다. 1778년 S. 하이니케가 독일 라이프치히에 농아학교를 설립하여 암만·보넷 등의 발음교수법과 과학적인 구화교육을 실시하였는데, 프랑스의 수화법과 대립하여 논쟁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그러나 1880년 밀라노에서 열린 농아교육을 위한 국제회의에서는 구화법이 사회적응 능력면에서 효과가 더 우수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아직도 2가지 이론이 맞서고 있으나 교육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결론에는 이견이 없으며 최근에는 농아 개개인의 요구를 존중하면서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모든 기능을 상호보완한다는 입장을 받아들이고 있다. 청각장애인에 대한 교육은 16세기 이전까지는 방임기로서, 심지어 농아를 학대하거나 미신의 대상으로 삼기까지 하였다. 그 뒤 18세기 중반까지는 가정교육기에 해당되는데, 특히 농아를 대상으로 한 관심과 교육가능성이 제시되었다.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말까지는 학원교육기로 독지가·자선가의 기부로 기숙사제도를 도입한 학원형태의 교육기관이 생겨났다. 그러나 본격적인 농아교육은 19세기 말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보청기 개발, 청능훈련, 촉감각·진동감각 이용 등을 통하여 더욱 발전하였다. 한국에서 농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은 1909년 미국 의료선교사 R.S. 홀에 의해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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